공연&음악감상 아카데미

공연&음악감상 아카데미는 예술, 본연의 감동을 추구합니다. 성악, 기악, 무용에 이르기까지 극장에 올려지는 모든 범위의 작품을 감상합니다. 예술의전당 공연/음악감상 아카데미에서 고아한 감동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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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소개

공연&음악감상아카데미 강좌소개
여름 원데이특강

  • 교육기간 7월 3일(수) / 5일(금) / 10일(수) / 12일(금) / 19일(금)
  • 접수기간 2019년 6월 12일(수) 14:00부터 선착순 접수
  • 장 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교양) / 오페라하우스 연극연습실(실기)
  • 수  강 료 2만원(교양) / 3만원(실기)
  • 문 의 02) 580-1451, 1453 (일,월 공휴일 휴무)

여름 원데이특강 상세안내
강좌명 강의일시 강사명
(교양) <오페라 작곡과정 들여다보기> 7월 3일 수요일
저녁 19:30-21:30
최우정
(교양) <파가니니 신드롬: 변화와 즉흥의 클래식>
- 카프리치오&임프롬프투
7월 5일 금요일
오후 14:30-16:30
조희창
(교양) <한국가곡: 작곡가 윤이상 이후 현대가곡의 발전>
- ‘현대 가곡’ 속에서 한국 찾기
7월 10일 수요일
저녁 19:30-21:30
임준희
(교양) <우리는 왜 음악을 좋아하는가?: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5번> 7월 12일 금요일
오후 14:30-16:30
박성준
(실기) <연극으로 만나는 내 안의 치유자> 7월 19일 금요일
저녁 19:30-21:30
박미리



가을 정규강좌

  • 교육기간 8월 21일(수) ~ 12월 11일(수) / 12주(성악, 연기 15주), 주1회
  • 접수기간 2019년 6월 26일(수) 오후2시부터 선착순 접수
      * 성악강좌 : 존 수강생 선접수(해당강좌 안내 참고)
  • 장 소 컨퍼런스홀 / 음악아카데미홀 / 무용연습실
  • 문 의 02) 580-1451, 1453 (일,월,공휴일 휴무)
봄 정규강좌 상세안내
강좌명 요일(시간) 개강일
서남준의 ‘세계음악과 문화’
- 스코틀랜드, 웨일스 그리고 켈트 文化의 魅惑
화요일
14:00~16:00
9월 3일
유정우의 ‘오페라 살롱’ 수요일
10:00~12:00
8월 28일
황장원의 ‘클래식 포레스트’
- 구스타프 말러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목요일
14:30~16:30
9월 5일
송원진의 ‘클래식 아다지오’
- 베를리오즈 서거 150주년
목요일
19:30~21:30
9월 5일
최은규의 ‘클래식 공감’
- 클래식에 가까워지는 법
금요일
10:00~12:00
9월 6일
연기강좌 11기
- 연기, 사람을 변화 시키는 마술
수요일
19:30~21:30
9월 4일
서정학과 ‘함께 배우는 성악’ 수요일
19:30~21:30
8월 21일

과정별 안내


공연&음악감상아카데미 교육과정
여름 원데이특강

(교양) <오페라 작곡과정 들여다보기>

개강 : 7월 3일 수요일 저녁 19:30-21:30 _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0,000원

올해 9월에 국립오페라단에서 초연될 오페라 <1945>의 작곡 과정을 작곡가와 함께 자세히 들여다봄으로써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오페라의 모습을 만난다.

-강사: 최우정(서울대학교 작곡과 교수)
서울대학교, 잘츠부르크모차르테움, 파리국립고등음악원에서 백병동, 강석희, 임헌정, Boguslaw Schaeffer, Franz Zaunschirm, Emmanuel Nunes를 사사. TIMF앙상블 예술감독 역임.
동아콩쿠르 1위,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수상.
가우데아무스국제작곡콩쿠르, 맨체스터국제음악제 입선.
대표작: 피아노를 위한 전주곡집; 음악극, <로즈>,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 <적로>; 오페라 <연서>, <달이물로걸어오듯> 등

(교양) <파가니니 신드롬: 변화와 즉흥의 클래식>
- 카프리치오&임프롬프투

개강 : 7월 5일 금요일 오후 14:30-16:30 _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0,000원

음악의 세계는 상수(常數)와 변수(變數)의 모습으로 조합된다. 상수의 세계는 균형과 체계를 잡아가는데 반해 변수의 세계는 변화와 다양성을 만들어낸다. 카프리치오(기상곡), 임프롬프투(즉흥곡), 판타지(환상곡), 랩소디(광시곡)처럼 순간의 심상을 자유롭게 그려내겠다는 시도들이 바로 변수적 측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무더운 여름, 지루한 것을 거부하는 음악의 디오니소스적인 세계를 여행한다.

-강사: 조희창(음악평론가)
Sony Music 클래식 담당, KBS 1FM 작가와 KBS 1TV <클래식 오디세이>의 대표작가 역임.
월간 <객석>기자, <그라모폰 코리아> 편집장, <윤이상평화재단>기획실장, 예술경영지원센터 음악분야 평가위원 역임.
세종문화회관, 고양 아람누리, 풍월당, 대구 수성아트피아, 여수 예울마루, 천안 예술의전당, 울산문화회관, 동국대학교 출강.
저서 : <전설 속의 거장>, <클래식 내비게이터>, <베토벤의 커피>

(교양) <한국가곡: 작곡가 윤이상 이후 현대가곡의 발전>
- ‘현대 가곡’ 속에서 한국 찾기

개강 : 7월 10일 수요일 저녁 19:30-21:30 _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0,000원

한국가곡은 1900년대 초 서양의 찬송가나 민요 등의 도입으로 탄생되었고 일제시대에 많은 작곡가들이 민족의 애환과 절망을 노래하며 한국 예술가곡이라는 독특한 장르로 발전시켜왔으며 현재까지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해독제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가곡은 수많은 우수한 시인들의 시가 노랫말이 되어 시대의 정서를 반영해 왔고 이로 인해 청중들의 마음에 가장 쉽게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장르로 자리 잡아왔다. 1920년대 한국의 최초의 가곡이라고 불리는 홍난파의 <봉선화> 이후 많은 작곡가들이 슈베르트나 슈만 등 서양의 예술가곡의 어법들을 접목하여 작곡함으로써 서양의 가곡과 비슷한 유형의 예술가곡들을 만들어 왔다.
이러한 유형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특히 작곡가 윤이상 이후 작곡가들의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어법 개발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변모되어 왔는데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양상의 작곡가의 대표작품을 비교 감상함으로써 가곡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번 강좌에서는 작곡가 윤이상 이후 작곡가들이 어떠한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 전통적 어법과 현대적어법을 결합하여 한국가곡의 독특한 특징을 살리고자 했는지에 집중하고자 한다.
- 감상작품: 윤이상<고풍의상>, 김순남<산유화>, 백병동<남으로 창을 내겠소>,
  이건용<그 날>, 이영조<비단 안개>, 전인평<화초장 타령>, 임준희<가시리>

-강사: 임준희(작곡가,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음악작곡과 교수)
수상: 난파음악상, 안익태 작곡상 대상, KBS 겨레의 노래 대상, KBS 국악대상 작곡상, 대한민국 작곡상 최우수상, 대한민국 오페라대상 예술상.

(교양) <우리는 왜 음악을 좋아하는가?: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5번>

개강 : 7월 12일 금요일 오후 14:30-16:30 _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0,000원

클래식음악을 들을때 사람들은 작품이 가진 구조와 논리가 있다는것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작품들에는 저마다 논리와 구조가 존재해 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음악에 대한 여러정보들 역시 우리에게 많은도움을 주는것은 사실이지만 그 한계도 있는데 그것은 아마 작품자체를 본질적으로 이해하는것 보다 피상적인것들.. 그 작품의 주변사항들..이를테면 작곡가의 생애.작곡동기.음악사적 의미..혹은 그 시대적 배경.뒷이야기등 정도를 알게해주는것에 그치기때문에 작품에 대한 피상적 이해 정도에서 끝나고 만다.
그 이유는 그 음악이 가진 본래의 구조에 대한 본질적 이해에 까지는 나아가질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강의는 이러한 틀에서 벗어나 강의시간동안 직접작품을 들으며 작품에 내재된 구조와 논리를 쉽게 이해해봄으로써 이제까지의 피상적.주관적이해와는 다른 구체적.객관적.논리적 인 음악감상법을 체득해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5번 파헤치기"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사: 박성준 (지휘자)
비엔나국립음대 칼 외스터라이혀(Karl Oesterreicher) 교수와 지휘자 브루노 바일(Bruno Weil)에 지휘를 사사.
2004년 독일 라이프찌히 게반트하우스 홀에서 시작으로 독일을 중심으로 활동.
베를린 신포니에타의 상임 지휘자 겸 음악감독(2012년-2016년).
라이프찌히 게반트하우스 홀과 베를린 필하모니 홀에서 MAV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지휘.

(실기) <연극으로 만나는 내 안의 치유자>

개강 : 7월 19일 금요일 저녁 19:30-21:30 _ 오페라하우스 연극연습실
수강료 : 30,000원

시니어 세대의 삶을 재조명하며 시대의 경험과 스토리를 연극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자아를 새롭게 발견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본 강좌는 50대 이상 회원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강사: 박미리 (연극치료사, 용인대 연극학과 교수)
한국연극치료협회장.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장 역임 및 편집위원장.
세계연극치료연합( World Alliance of Dramatherapy) 한국 대표.
저서: <발달장애와 연극치료>, <감정모델 연극치료>, <International Handbook of Drama therapy>





가을 정규강좌

서남준의 ‘세계음악과 문화’
- 스코틀랜드, 웨일스 그리고 켈트 文化의 魅惑

개강 : 9월 3일 | 화요일 | 14:00-16:00 / 12주(주1회) _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50,000원

多樣性과 多文化主義 라는 관점에서 오늘날 개인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교양 중 하나가 ‘GL’(Global Literacy, 세계교양) 이라는 사실을 아시는지,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세계의 사실과 식견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세계 역사와 문화예술사에서 생생하게 살아 숨 쉬고 있는 時間과 空間, 인물들을 음악과 문학, 영화를 통해 배우고 경험하면서 ‘GL’ 을 갖추어 가는 문화와 예술 오디세이.

2019년 가을학기부터는 ‘스코틀랜드, 웨일스 그리고 켈트 文化史‘ 라는 주제로 음악과 예술, 사람과 역사를 통해 우리의 多文化的 안목을 폭넓고 새롭게 다듬어 간다.

안개와 산, 깊고 푸른 호수(네스湖) 의 나라 스코틀랜드는 영화 ‘브레이브 하트’ 에서 보듯 오랜 역사와 독특한 켈트문화의 전통을 지니고 있다. 사람의 영혼을 일깨운다는 백파이프에서 남성용 전통의상 킬트, 깊고 다양한 맛의 스카치 위스키, ‘게일(Gael)’ 이라고 부르는 스코틀랜드 하일랜드(高地帶) 사람들의 음악까지, 그들의 언어와 음악, 그리고 굽힐 줄 모르는 독립 정신은 오늘도 대서양 연안의 유럽에서 환희 타오르고 있다.
스코틀랜드와 웨일스의 오랜 역사와 문화예술을 12회에 걸쳐 폭 넓게 살펴보는 지적 오딧세이.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2강
9/3
9/17
-‘브레이브하트’의 영웅 윌리엄 월레스의 투쟁과 하일랜드의 옛 음악
앤드루 잭슨, 데이비 크로켓, 샘 휴스턴에서 조지 패튼 장군에 이르기까지 용감한 스코틀랜드인의 피를 이어받은 미국 전쟁 영웅들의 숫자는 놀랄 만큼 많다. 또 한국전쟁 참전 미군병사들 중 미국 의회가 수여한 명예훈장을 받은 이들 가운데도 스코틀랜드系 남부 병사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스코틀랜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인 13세기의 영웅 윌리엄 월레스의 후손들이기 때문이다.
명예와 자유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친 13세기 스코틀랜드 독립 전쟁의 전설적 영웅 윌리엄 월레스의 감동적인 삶과 죽음을 멜 깁슨의 영화 ‘브레이브하트’ 를 중심으로 그가 나고 자란 하일랜드 高地帶의 옛 음악과 함께 살펴본다.
3강
4강
9/24
10/1
- 코틀랜드의 여왕 메리, 그 비극적 삶과 사랑
스코틀랜드의 여왕 메리 스튜어트가 잉글랜드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싼 엘리자베스 1세와의 끓임 없는 갈등 끝에 잉글랜드 포더링 헤이 성의 그레이트 홀에서 비참한 최후를 맞이 한지도 400여년의 세월이 흘렀으나 그녀를 둘러싼 논란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어 2018년에는 시얼샤 로넌 주연의 영화 ‘Mary Queen o Scots’ 가 개봉되기도 했다.
‘스코틀랜드의 여왕’(Queen of Scots) 메리 스튜어트의 비극적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을 스코틀랜드의 옛 民謠와 함께 살펴본다.
5강 10/8 - 명곡 ‘Skye Boat Song’ 에 아로새겨진 젊은 왕자 ‘보니 찰리’의 투쟁과 삶
스코틀랜드 민요 중에서 가장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는‘Skye Boat Song’은 스코틀랜드 북부의 작고 아름다운‘스카이’섬에 아로새겨진 젊은 왕자 찰스 에드워드 스튜어트의 슬픈 패배의 역사를 노래하는 명곡이다.
1745년, 프랑스에서 스코틀랜드에 도착한‘젊은 왕위 要求者’(Young Pretender) 찰스는 조국의 독립을 원하는 스코틀랜드인들을 이끌고 런던으로 진군하지만 끝내 패배해 스카이 섬으로 숨어들고 마는데...
오늘 날에도 나나 무스꾸리, 필 코울터 등 다양한 가수, 연주자의 버전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는‘The Skye Boat Song’에 얽힌‘보니 찰리’의 독립투쟁사를 살펴본다.
6강 10/15 - 스코틀랜드의 민족 詩人 로버트 번즈의 삶과 노래
“어느 곳, 어느 고장을 떠돌더라도 나는 저 하일랜드의 언덕을 영원히 사랑하리라” 고 노래한 로버트 번즈.
미국 현대문학의 명작 ‘호밀 밭의 파수꾼’의 모티브가 된 민요 ‘Coming Through the Rye’ 를 비롯해서 저 유명한 ‘Auld Lang Syne’, ‘A Red Red Rose’, ‘Sweet Afton’ 등 수많은 스코틀랜드 민요의 텍스트를 제공한 위대한 민족시인 로버트 번즈의 드라마틱한 삶과 사랑의 생애를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라 베네데티, 빌 더글라스, 나나 무스꾸리, 사라 브라이트만 등 다양한 가수, 연주자들의 버전으로 감상한다.
7강 10/22 - 靈魂을 일깨우는 스코틀랜드의 民族樂器 백파이프
스코틀랜드 사람들의 말을 빌리자면 백파이프는 ‘단순한 악기가 아니라 사람의 영혼을 일깨우고 뱃속에 뜨거운 불을 지피는 마력을 가진 악기’ 라고 한다. 매혹적이고 애절한 소리로 수 세기에 걸쳐서 스코틀랜드민족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의 연주자들과 애호가들을 사로잡아 온 이 매력적인 악기는 21세기의 오늘 날에도 해마다 에딘버러에서 열리는 국제 백파이프악대 경연대회를 통해 널리 사랑받고 있다.
백파이프의 역사를 다양한 동영상과 음반을 통해 살펴본다.
8강 10/29 - 하이든, 베토벤이 편곡한 스코틀랜드 民謠 작품집
알고 있는지? 스코틀랜드의 전통 민요 멜로디에 새로운 伴奏를 덧입힌 하이든의 편곡작품이 약 400여곡에 달한다는 사실을, 또한 베토벤 역시 1818년, 조지 톰슨의 의뢰를 받아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의 민요를 편곡 했다는 사실도, 고풍스러우면서도 맛깔 나는 하이든, 베토벤 편곡의 다양한 中世 스코틀랜드와 웨일스의 민요를 우리 시대의 젊고 다양한 연주자들의 노래와 연주로 감상한다.
9강 11/5 - 스코틀랜드의 자연과 역사를 노래하는 民謠의 世界
옛날부터‘애니 로리’,‘로흐 로몬드’,‘고요히 흘러라 앱튼 江’,‘올드 랭 사인’등 수많은 스코틀랜드의 민요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스코틀랜드의 자연과 역사를 노래해온 민요를 글래스고우 남성합창단, 젊은 중창단 ‘Highland Heartbeat’ 등의 명곡을 스코틀랜드 출신 음악가들이 동영상을 통해 감상한다.
10강 11/12 -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라 베네데티가 노래하는 스코틀랜드
왕세자비 케이트 미들턴, 가수 아델, 여배우 엠마 왓슨과 함께 2014년 타임지가 선정한 ‘영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젊은 여성’ 에 선정된 이탈리아계 스코틀랜드 여성 바이올리니스트 니콜라 베네데티는 어머니의 고향 스코틀랜드에 바치는 앨범 ‘Homecoming’ 을 통해 아낌없는 스코틀랜드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니콜라 베네데티의 앨범에 담겨있는 막스 브루흐의 ‘스코틀랜드 幻想曲’, ‘A red Red Rose’ 등 그녀의 스코틀랜드 민요에 대한 색다른 해석을 동영상과 함께 살펴본다.
11강 11/19 - 詩와 노래의 민족 웨일스의 合唱音樂
영국의 가장 서쪽 변방에 자리 잡은 인구 300만 명의 웨일스는 역사적으로 독립과 민족적 전통과 문화를 유지해 온 지역으로 특히 詩를 낭송하고 합창을 하는 것을 오랜 전통으로 지켜오고 있다.
오래 전부터 크고 작은 마을마다 남성 합창단을 조직해 활동해왔고 이들의 아름다운 화음은 사람들의 영혼을 사로잡고 고단한 일상에 지친 이들에게 마음의 위로를 주곤 했다.
주로 카디프에서 해마다 열리는 세계 합창제와 런던에서 열리는 ‘The London Welsh Festival of Male Choirs’ (웨일스 남성 합창제) 를 영상과 함께 감상하면서 웨일스의 오랜 합창음악 전통을 살펴본다.
12강 11/26 - 보이 소프라노에서 오페라까지, 웨일스의 名가수들
‘미국 미시시피의 黑人들, 러시아 돈江의 코사크族 그리고 웨일스의 鑛夫들은 노래의 천재들이다’ 라는 말이 있다.
강한 민족의식과 자기 고장에 대한 강렬한 애향심을 갖고 있는 웨일스는 전통적으로 알레드 존스, 샬럿 처치 등 어린이 가수를 비롯하여 톰 존스, 셜리 베시, 메리 홉킨, 소프라노 귀네드 존스, 캐서린 젠킨스, 바리톤 브린 터펠, 테너 윈 에반스 등 수많은 배출해왔다.
다양한 영상과 음반으로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어 온 웨일스 출신 명가수들을 통해 오랜 웨일스의 문화적 전통을 살펴본다.

* 9/10(추석연휴)은 휴강입니다.

유정우의 ‘오페라 살롱’

개강 : 8월 28일 | 수요일 | 10:00-12:00 / 12주(주1회) _음악아카데미홀
수강료 : 300,000원

2014년에 시작되어 벌써 만 5년의 연륜을 쌓아온 유정우의 오페라 살롱.
2019년을 맞아 “리부트(Reboot)”를 선언하고 이전에 소개했던 주옥같은 오페라들에 있어 축적된 새롭고 훌륭한 공연 실황들 및 그 작품들에 대한 새로운 관점들로 위대한 유명 오페라들의 세계를 다시 한 번 차근차근 탐구해 본다.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8/28 = 개강 특집 =
프레디 머큐리와 오페라, 그리고 몽세라 카바예
2강 9/4 이탈리아 오페라의 최종 진화형, 베르디 <아이다>
3강 9/18 완전체 오페라, 비제 <카르멘>
4강 9/25 베리즈모 오페라의 효시, 마스카니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5강 10/2 오페라 개혁의 전환점, 글루크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6강 10/16 인류 역사상 최고의 오페라?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7강 10/30 도니제티 스타일의 정점 <람메르모르의 루치아>
8강 11/6 마지막 벨 칸토 오페라? 베르디 <일 트로바토레>
9강 11/13 독일식 순정과 프랑스적 에스프리의 만남, 마스네 <베르테르>
10강 11/20 대중성과 예술성의 완벽한 조화, 푸치니 <라 보엠> 1
11강 11/27 대중성과 예술성의 완벽한 조화, 푸치니 <라 보엠> 2
12강 12/4 = 종강 특집 =
영화 <더 페이버릿: 여왕의 여자>와 1710년 헨델의 런던 상륙

* 9/11(추석연휴), 10/23은 휴강입니다.

황장원의 ‘클래식 포레스트’
- 구스타프 말러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개강 : 9월 5일 | 목요일 | 14:30-16:30 / 12주(주1회) _음악아카데미홀
수강료 : 250,000원

2019년 봄학기에 이어 탐구해보는 구스타프 말러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후기낭만주의 시대 독일어권을 대표하는 두 거장의 대표작들, 그 작곡 배경과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감상 포인트 등의 이야기를 곁들인 감상(영상) 시간을 통해서 그들의 음악과 인생을 보다 가깝고 깊게 느껴본다.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9/5 말러 7. 비극적 교향곡 (교향곡 제6번)
2강 9/19 말러 8. 밤의 음악 (교향곡 제6번 & 제7번)
3강 9/25 말러 9. 암중모색 또는 세레나데 (교향곡 제7번)
4강 10/10 R.슈트라우스 3. 영웅의 생애 - 낭만적 영웅상의 공식
5강 10/17 R.슈트라우스 4. 돈키호테 - 어느 슬픈 영웅의 초상
6강 10/24 R.슈트라우스 5. 가정 교향곡 - 낭만적 예술가의 일상
7강 10/31 R.슈트라우스 6. 알프스 교향곡 - 풍경과 인생을 담다
8강 11/7 말러 10. 운명의 세 타격 (대지의 노래)
9강 11/14 말러 11. 영원한 이방인 (교향곡 제9번)
10강 11/21 말러 12. 마지막 여정 (교향곡 제10번)
11강 11/28 말러 13. 구원과 승천에 관한 판타지 (교향곡 제8번)
12강 12/5 R.슈트라우스 7. 죽음과 정화 (만년의 기악곡과 가곡)

* 9/12(추석연휴), 10/3(개천절)은 휴강입니다.

송원진의 ‘클래식 아다지오’
- 베를리오즈 서거 150주년

개강 : 9월 5일 | 목요일 | 19:30-21:30 / 12주(주1회) _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50,000원

2019년은 낭만주의 시대와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 베를리오즈 서거, 세계 최고의 오페라 극장 중 하나인 빈 국립 오페라극장 오픈 및 슈베르트의 피아노5중주 <송어> 초연 150주년, R.슈트라우스의 <그림자 없는 여인> 초연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베를리오즈 대표작과 그에게 영향을 준 베토벤과 파가니니, 죽마고우 리스트의 작품과 낭만시대의 음악을 만끽해보고 빈 국립 오페라극장 무대에 올랐던 첫 작품인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를 감상하며 오랜 시간이 지나도 청중이 사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그리고 요즘 전 세계 오페라 극장에서 사랑받는 러시아 오페라 <이고르 공>과 프로코피예프 발레 <신데렐라>를 통해 러시아 음악의 진수를 느껴본다.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9/5 슈베르트 피아노5중주 <송어>
  9/12 휴강(추석)
2강 9/19 베토벤 교향곡
3강 9/26 프로코피예프 발레 <신데렐라>
  10/3 휴강(개천절)
4강 10/10 R.슈트라우스 교향적 환상곡 <그림자 없는 여인>
5강 10/17 모차르트 오페라 <돈 조반니>
6강 10/24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7강 10/31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8강 11/7 리스트,베를리오즈의 절친
9강 11/14 베를리오즈 오페라 <베아트리체와 베네딕트>
  11/21 휴강
10강 11/28 러시아 작곡가의 피아노 소품
11강 12/5 보로딘 오페라 <이고르 공>
12강 12/12 러시아음악사 <From 글린카 To 쇼스타코비치>

* 9/12(추석연휴), 10/3(개천절), 11/21은 휴강입니다.

최은규의 ‘클래식 공감’
- 클래식에 가까워지는 법

개강 : 9월 6일 | 금요일 | 10:00-12:00 / 12주(주1회) _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수강료 : 250,000원

이번 학기 클래식 공감 강좌는 클래식 음악에 처음 입문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클래식 음악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모르는 이들을 위해 꼭 알아야할 클래식 음악의 대표 작곡가들과 명곡, 클래식의 악기와 명연주자의 두 파트로 나누어 클래식 음악에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져본다.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9/6 작곡가와 명곡 이야기 1 - ‘바로크 음악의 대가’ 비발디와 <사계>
  9/13 휴강(추석)
2강 9/20 작곡가와 명곡 이야기 2 - ‘고전주의 음악의 대가’ 하이든과 모차르트
3강 9/27 작곡가와 명곡 이야기 3 - ‘음악의 성인’ 베토벤과 교향곡 제9번 ‘합창’
4강 10/4 작곡가와 명곡 이야기 4 - ‘낭만주의 음악의 대가’ 멘델스존과 <한여름 밤의 꿈>
5강 10/11 작곡가와 명곡 이야기 5 - ‘러시아 음악의 대가’ 차이콥스키와 교향곡 6번 ‘비창’
6강 10/18 작곡가와 명곡 이야기 6 - ‘민족주의 음악가’ 드보르자크와 교향곡 9번 ‘신세계’
7강 10/25 악기와 명연주자들 1 - ‘악기의 여왕’ 바이올린과 명 바이올리니스트들
8강 11/1 악기와 명연주자들 2 - ‘중후한 저음의 매력’ 첼로와 명 첼리스트
9강 11/8 악기와 명연주자들 3 - ‘악기의 황제’ 피아노와 명 피아니스트들 1
10강 11/15 악기와 명연주자들 4 - ‘악기의 황제’ 피아노와 명 피아니스트들 2
11강 11/22 악기와 명연주자들 5 - ‘영혼을 울리는 악기’ 목관악기와 금관악기
12강 11/29 악기와 명연주자들 6 - ‘가장 거대한 악기’ 오케스트라와 지휘자

* 9/13(추석연휴)은 휴강입니다.

연기강좌 11기
- 연기, 사람을 변화 시키는 마술

개강 : 9월 4일 | 수요일 | 19:30~21:30 | 15주(주1회) 장소 : 오페라하우스 연극연습실
수강료 : 600,000원

연기는 배우가 작품속의 등장인물이 느끼는 것들을 감정이나 대사 등을 통해 표현하여 관객이 사실적이고 진실 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창조적인 예술이다.
이처럼 창조적인 작업인 연기의 준비 과정부터 작품분석, 등장인물의 이해 등 자유로운 연기의 훈련을 통해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던 모습과 성격들을 어떻게 다른 사람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가를 경험해 보면서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 본다.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9/4 오리엔테이션 및 연기를 통한 자기소개
2강 9/18 소리와 리듬 - 소리를 통한 자기표현
3강 9/25 사람의 신체와 자세 - 배우의 움직임
4강 10/2 그룹별 장면 연기 연습
5강 10/16 작품 선정
6강 10/23 캐스팅과 대본 읽기
7강 10/30 등장인물의 분석
8강 11/6 역할 창조
9강 11/13 장면연습 - 무대 위치 선정
10강 11/20 배우의 움직임과 동선 긋기
11강 11/27 배우의 자유로운 무대 구성
12강 12/4 리허설 1 - 전체 연습
13강 12/11 리허설 2 - 테크니컬 리허설
14강 12/18 리허설 3 - 드레스 리허설
15강 12/21 수료 공연 발표

* 9/11(추석연휴), 10/9(한글날)은 휴강입니다.

서정학과 ‘함께 배우는 성악’

개강 : 8월 21일 | 수요일 | 19:30~21:30 | 15주(주1회) 장소 : 음악아카데미홀
수강료 : 1,100,000원

맞춤형 일대일 성악레슨(내가 부르고 싶은 오페라 아리아, 듀엣, 중창 그리고 친숙한 가곡)
아카데미에서 기초부터 강사의 전문적 테크닉과 기술을 배워서 나의 노래를 완성, 그리고 무대에서 공연해보는 실전체험 강좌

강의 세부사항
강좌 일 자 강 의 내 용
1강 8/21 오리엔테이션, 강좌의 전반적 개요 설명 (제창곡 선곡 및 부르기)
2강 8/28 개인별 음역대 체크 및 목소리 상태 확인 · 점검
3강 9/4 성악 발성 체험 (화성으로 노래하기, 한 음 길게 유지하는 법)
  9/11 휴강(추석)
4강 9/18 익숙한 노래로 음정, 박자, 음악기호 배워보기
5강 9/25 성악적 호흡과 운동에너지 사용법 (아카데미 악보집)
6강 10/2 말과 노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기 (개인곡으로 체험)
7강 10/16 성대와 근육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명 만들기 (아카데미 악보집)
8강 10/23 노래형식 익히기 (아카데미 악보집과 개인곡 모두 포함)
9강 10/30 반주와 함께 앙상블 만들기 (개인곡의 전주, 간주 그리고 반주)
10강 11/6 곡의 완성도(즐겁게 부를 수 있는)를 높이는 연습
11강 11/13 목소리의 건강과 올바른 관리 그리고 회복
12강 11/20 연주자(본인)와 피아노반주자의 호흡의 극대화
13강 11/27 무대에서 즐거워야할 연주자의 자세 훈련 및 습득
14강 12/4 음악회 전체 리허설
15강 12/11 성악아카데미 {음악회}

* 9/11(추석연휴), 10/9(한글날)은 휴강입니다.

강사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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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원데이특강

최우정

최우정

  • · 서울대학교 작곡과 교수
  • · 서울대학교, 잘츠부르크모차르테움, 파리국립고등음악원에서 백병동, 강석희, 임헌정,
    Boguslaw Schaeffer, Franz Zaunschirm, Emmanuel Nunes를 사사. TIMF앙상블 예술감독 역임.
  • · 동아콩쿠르 1위,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수상.
  • · 가우데아무스국제작곡콩쿠르, 맨체스터국제음악제 입선.
  • · 대표작: 피아노를 위한 전주곡집; 음악극, <로즈>,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 <적로>; 오페라 <연서>,
    <달이물로걸어오듯> 등
조희창

조희창

  • · 음악평론가
  • · Sony Music 클래식 담당, KBS 1FM 작가와 KBS 1TV <클래식 오디세이>>의 대표작가 역임.
  • · 월간 <객석> 기자, <그라모폰 코리아> 편집장, <윤이상평화재단> 기획실장,
    예술경영지원센터 음악분야 평가위원 역임.
  • · 세종문화회관, 고양 아람누리, 풍월당, 대구 수성아트피아, 여수 예울마루, 천안 예술의전당,
    울산문화회관, 동국대학교 출강.
  • · 저서 : <전설 속의 거장>, <클래식 내비게이터>, <베토벤의 커피>
임준희

임준희

  • · 작곡가,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음악작곡과 교수
  • · 수상: 난파음악상, 안익태 작곡상 대상, KBS 겨레의 노래 대상, KBS 국악대상 작곡상,
    대한민국 작곡상 최우수상, 대한민국 오페라대상 예술상.
박성준

박성준

  • · 지휘자
  • · 비엔나국립음대 칼 외스터라이혀(Karl Oesterreicher) 교수와 지휘자 브루노 바일(Bruno Weil)에
    지휘를 사사.
  • · 2004년 독일 라이프찌히 게반트하우스 홀에서 시작으로 독일을 중심으로 활동.
  • · 베를린 신포니에타의 상임 지휘자 겸 음악감독(2012년-2016년).
  • · 라이프찌히 게반트하우스 홀과 베를린 필하모니 홀에서 MAV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지휘.

박미리

  • · 연극치료사, 용인대 연극학과 교수
  • · 한국연극치료협회장.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장 역임 및 편집위원장.
  • · 세계연극치료연합( World Alliance of Dramatherapy) 한국 대표.
  • · 저서 : <발달장애와 연극치료>, <감정모델 연극치료>, <International Handbook of Drama therapy>
가을 정규강좌

서남준

서남준

  • · 아리랑 국제방송 프로듀서 2013
  • · 동아방송(DBS), 동양방송(TBC), MBC-FM, KBS-1FM 집필 및 방송
  • · 월간 음악, 월간 스테레오 편집장 역임
  • · 저서 : [사랑하며 노래하며], [서남준의 음악]
유정우

유정우

  • · 음악칼럼니스트, 흉부외과 전문의
  • · <풍월당>, 워커힐 호텔 MET 오페라 브런치 등 정기 강좌 진행
  • · KBS 1FM <장일범의 가정 음악> ‘두 남자의 클래식 크루즈’ 진행
  • · KBS 1TV <명작 스캔들> 출연
황장원

황장원

  • · 클래식 음악 칼럼니스트
  • · 서울시향(SPO) 공연프로그램노트 정기기고
  • · 네이버(NAVER) ‘오늘의 클래식’ 필진
  • · 성남아트센터, 부천필 감상강좌, 무지크바움, 풍월당 등지에서 강의
  • · 무지크바움 실장 역임, 한국 바그너협회 사무간사 역임
송원진

송원진

  • · 바이올리니스트, 문학평론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 · 예원학교, 모스크바 국립 차이콥스키 음악원
  • ·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제27회 주목할 예술가상, 신진여성문화인상 수상
  • · 저서 : <러시아 문학과 오페라>, <바람부는 날 클래식을 만나다>, <불멸의 사랑이야기>,
    <당신이 함께 있기에 외롭지 않다> 등
최은규

최은규

  • · 서울대 음악대학 기악과(바이올린) 졸업
  • · 동대학원 음악학 석사(음악이론), 박사과정(서양음악학) 수료
  • ·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1바이올린 부수석 및 기획홍보팀장 역임
  • · 서울대 대학원(관현악문헌) 및 성신여대(관현악사) 강사 역임
  • · 연합뉴스 클래식 음악 전문 객원기자
  • · 현재 KBS 클래식 FM ‘FM실황음악’ MC
  • · <주요저서>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할 52가지(소울메이트),
    교향곡:듣는 사람을 위한 가이드(마티)
김성택

김성택

  • ·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 · 뉴욕 Sarah Lawrence 대학교 졸업 (연극 M.F.A.)
  • · 뉴욕 American Musical & Dramatic Academy (AMDA) 뮤지컬과 졸업
  • · (현)정화예술대학 방송영상연기학부 연기전공 교수
서정학

서정학

  • ·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극장, 비엔나 국립극장에 선 한국최초의 남자성악가
  • · 서울음대, 커티스음악원 졸업

현재 접수중인 과정 (총 12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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