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회원약관

제1장 회원 기본서비스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예술의전당(이하 “전당”이라고 합니다.)이 운영하는 예술의전당의 회원(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 가입과 혜택 등(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하여 예술의전당과 회원 사이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명시 및 개정)

① 본 약관은 “전당”이 인터넷 홈페이지 화면 또는 지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회원”이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전당”은 필요에 따라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과 본 약관에 대한 해석은 정부가 제정한 법령과 지침, 기준 등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용어의 정의)

① “등록”이라 함은 고객이 “전당”의 “서비스”를 받고자 “전당”에 최초로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는 절차를 뜻합니다.
② “탈회”이라 함은 “회원”이 “전당”에 등록된 “개인정보”의 제공을 철회하고 더 이상 “서비스”를 받는 것을 중단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③ “회원등급”이라 함은 “전당”이 “서비스” 중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별도의 “회원”의 동의를 받거나 자동적으로 “가입”되는 회원의 서비스 구분을 뜻합니다.
④ “가입”이라 함은 “등록”된 “회원”이 특화된 “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특정 “회원등급”(예:골드회원, 블루회원)을 신청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 때, “전당”은 “회원등급”에 따라 서비스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해지”이라 함은 “등록”된 “회원”이 “가입”한 “회원등급”의 “서비스”를 철회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⑥ “만료”라 함은 “회원”이 “가입”한 “회원등급”의 유효일이 지나 더 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것을 뜻합니다.
⑦ “개인정보 삭제”라 함은 “회원”의 요구 또는 “전당”이 법령과 기준에 따라 개인정보를 삭제하는 행위로서, “탈회”와 같은 효력이 발생됩니다.
⑧ “홈페이지”라 함은 입장권 판매 및 수강신청을 위한 대표 홈페이지(http://www.sac.or.kr)를 뜻합니다. 
⑨ “유료회원”이라 함은 “전당”의 “회원등급” 중 골드회원과 블루회원을 뜻합니다.
⑩ “무료회원”이라 함은 “전당”의 “회원등급” 중 가입비가 없는 싹틔우미회원, 노블회원, 일반회원을 뜻합니다.
⑪ “일반회원”이라함은 “전당” “회원” 등록시 기본적으로 가입되는 기본 “회원등급”을 뜻합니다.

제5조 (등록신청 및 이용계약의 성립)

①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전당”이 지정한 소정양식의 가입신청서를 작성하여 온라인 또는 기타 전당이 지정하는 방법으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등록”을 신청합니다.
② “등록”에 따른 “서비스” 이용계약은 고객의 약관 동의, 등록신청, “전당”의 승인에 의하여 성립됩니다.
③ “전당”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하여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는 경우
  3. 기타 전당이 정한 “등록” 요건에 충족되지 않는 경우
④ “전당”은 “등록” 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한 승낙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의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3. 기타 “전당”의 “등록” 승낙이 곤란한 경우
⑤ “전당”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과 고객 중복 방지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인증수단으로 고객에게 인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핀 인증
  2. 휴대폰 보유 인증

제6조 (회원의 기본회원등급 가입)

① 고객은 “전당”의 “회원”으로 “등록”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무료 “일반회원” “회원등급”의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단,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무료회원 자격을 유지하지 않습니다.
  1. “회원”이 별도 “탈회”할 경우
  2.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 주기적으로 개인정보를 삭제하는 경우
  3. “전당”이 “서비스”를 중단하는 경우
② 고객의 “회원”가입 계약은 “전당”의 승낙이 고객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7조 (만14세미만의 회원 등록 및 가입)

① “전당”은 만14세미만이 “회원” “등록” 및 “가입”을 할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못한 만14세미만이 “회원” “등록” 및 “가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② “전당”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못한 “유료회원”의 “가입”에 대해 법정대리인의 철회 요구 시  본 약관의 환불 규정에 따라 환불합니다.

제8조 (회원탈회 및 자격상실)

① “회원”은 언제든지 “탈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전당”은 다음 각 호의 사유를 제외하고 즉시 “탈회”를 처리합니다.
  1. 법령에 따라 “회원”의 “탈회”를 특별히 거절해야 하는 사유가 있을 경우
  2. 특정 “회원등급”의 연회비. 특정 “회원등급”의 “서비스”를 계속 받고자 하는 경우 “회원”은 “탈회”할 수 없으며, “회원”이 “서비스”의 중단을 요구할 경우, “전당”은 연회비를 환불규정에 따라 처리한 뒤 “탈회”처리합니다.
  3. 아카데미 수강 또는 입장권 구매 등의 “서비스”에 따라 대금 정산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있을 경우. 제2호와 같이 “서비스”의 중단을 요구할 경우 “전당”은 “서비스 이용요금”을 각 환불규정에 따라 처리한 뒤 “탈회”처리하며,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지속적으로 구할 경우 “전당”은 “서비스”가 종료될 때까지 “탈회”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고객은  “서비스” 종료 시점에 다시 “탈회” 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이 “탈회”를 할 경우, “전당”은 개인정보를 즉시 삭제하며, 삭제한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복구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단, 개인정보 이외의 정보는 제31조 “잊혀질 수 있는 권리”에서 삭제여부를 정합니다.
② 제2항에 따라 “탈회”하더라도 관계 법령에 따라 거래 정보를 보존해야 할 경우, 전당에서 제정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른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본 정보는 “회원”이 열람할 수 있으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전당”은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등록” 신청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범죄 행위와 관련된 경우
  3. 다른 사람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5. 같은 이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한 경우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7. 다른 사람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8. 입장권 구매, 이벤트 및 각종 신청사항을 허위, 부정, 남용할 경우 (관련 사항을 제31조 입장권 구매, 이벤트 등의 신청에서의 신의성실에서 정합니다.

제9조 (등록사항의 변경)

① “회원”은 이용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직접 수정하거나 “전당”에 알려 정정을 요구하여야 합니다.
② 제1항의 사유로 인해 발생되는 손해에 대해 “전당”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 (전당의 의무)

① “전당”은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 책임자등을 고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전당”의 초기 서비스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고객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② “전당”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공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③ “전당”은 “회원”이 제기하는 불편, 불만 사항에 대해 정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정해진 기준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관계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등 “전당”이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전당”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② “회원”이 “전당” “서비스” “등록” 절차를 완료하는 순간부터 “회원”은 입력한 정보의 비밀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회원”의 인터넷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다른 “회원”의 아이디, 회원카드, 회원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서비스”에서 얻는 정보를 “전당”의 사전 승낙없이 “회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      나,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전당”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4.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 및 정보 등의 파괴 혼란을 유발시키는 행위
   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6. 기타 관계법령이나 “전당”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행위

제12조 (회원의 게시물)

① “전당”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의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할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는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될 우려가 있는 경우
  3. 범죄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4. “전당”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5. “전당”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6. “회원”이 “전당” 홈페이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7.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전당”은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사이트 내 게재 이외의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③ “전당”은 사이트 내의 이전 및 게재권을 갖습니다.
④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3조 (기본 제공 서비스)

① “회원”은 “전당”이 제공하는 검색서비스, 커뮤니티 이용, VOD 서비스, 게시판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전당”은 공연 및 전시 정보를 정기적·부정기적으로 수신동의자에 한하여 이메일과 휴대폰 문자서비스(이하 “문자”라 합니다.)로 제공합니다.
③ “전당”은 부정기적으로 공연 또는 전시에 대한 “할인쿠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홈페이지 이벤트 참여기회를 얻습니다. 단, 참여 조건과 참여횟수는 전당이 홈페이지에 표시한 기준에 따라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2장 회원등급별 서비스


제14조 (회원등급, 연회비, 유효기간, 가입)

① “전당”의 “회원등급”과 연회비, 유효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골드회원 : 연회비 10만원, 유효기간 1년.
  2. 블루회원 : 연회비 4만원, 유효기간 1년
  3. 그린회원 : 연회비 2만원, 유효기간 1년
  4. 우리V플래티늄 예당회원(이하 “우리V회원”이라 합니다) : 연회비 2만 5천원 (우리카드 신용카드 연회비 별도, 만료전 자동청구), 유효기간 1년. 단, 본 "회원등급"을 신규로 가입할 수 없으며, 해당 카드사의 정책에 따라 정해진 유효기간까지 "회원등급"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카드를 해지할 경우 재가입할 수 없습니다.
  5. 싹틔우미 회원 : 연회비 없음. 만 25세가 되는 달의 마지막 날
  6. 노블회원 : 연회비 없음. 유효기간 없음. 한국 나이 70세 이상이 되는 경우 “가입” 가능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골드회원과 블루회원을 “가입”할 경우 장기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회원의 경우 연속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1. 장기회원 : 유효기간 2년 이상 회비 결제 시- 연회비 15%할인
  2. 연속회원 : 기존 회원 기간 만료 전 재가입 시-연회비 10%할인, 기존 회원에 가입한 기간이 10년 이상일 경우 연회비 20%할인  
③ 제1항과 제2항에도 불구하고, “전당”이 특정한 프로모션 행사를 시행할 경우, 해당 회비에서 할인을 하거나 보너스 기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전당”은 3년 이상 “회원등급” 가입자에게 보너스 유효기간 1개월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해지” 요청 시 해당 보너스 기간은 잔여기간에 산입되지 않습니다. 
⑤ 제휴사에 의한 “회원등급” “가입”시 “회원등급” 혜택은 본 약관을 기준으로 제공되나, 제휴사와 별도로 정한 기준이 있을 경우 해당 기준에 준하여 혜택을 부여하거나 제외합니다.
⑥ “회원”의 개인적인 사유로 회원의 유효기간을 일시 정지할 수 없습니다.
⑦ “회원”은 “유료회원”의 연회비를 신용카드, 가상계좌입금 및 기타 “전당”이 정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릅니다.
  1. 신용카드는 승인 시 필요한 사항을 입력하되 “회원”의 동의가 있어야만 합니다.
  2. 가상계좌 결제 은행은 “전당”과 협약한 은행의 계좌 중에서 “회원”이 선택합니다.
  3. 기타 :전당“이 정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⑧ 싹틔우미 회원과 노블회원은 다음 각 호의 해당 연령을 알 수 있는 공인 증명서를 제출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1. 국가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의 학생증, 학생확인증명서, 국제학생증. 단, 연령이 표기되어 있고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주민등록증, 장애인 복지카드, 여권, 운전면허증
  3. 기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한 증명서, 증명원. 단, 연령과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⑨ 제8항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실명 인증을 하지 않은 경우 “전당”은 회원의 가입, 입장권의 구매 또는 수강 신청시 별도로 증명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회원카드의 발행)

① “전당”은 아래 각 호와 같이 회원카드를 발행하거나 발행하지 않습니다.
  1. 골드회원과 블루회원 : “전당”이 회원카드를 발행하여 드립니다.
  2. “우리V회원” : 우리카드사에서 발행한 신용카드로 회원자격을 인정받습니다.
  3. 그린회원, 노블회원, 무료회원, 싹틔우미회원 : 회원카드를 발행하지 않습니다.
② “전당” 모바일앱 및 모바일웹에서 발행한 회원카드도 “전당”의 회원카드로 동일하게 인정받습니다.
③ SK Planet의 시럽, “전당” 모바일앱 및 모바일웹에서 발행한 회원카드도 “전당”의 회원카드로 인정받으며, 이 경우 모든 회원등급에 대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16조 (회원 서비스의 종류)

① 전당이 제공하는 “회원”의 서비스는 다음 각 호와 같으며, “회원등급”에 따라 다음 각호의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받습니다. 단, 무료회원(기본 회원등급)은 아래의 혜택을 부여받지 않습니다.
  1. “전당”이 발행한 월간정보지를 매월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발송을 위한 위탁업체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하지 않을 경우 받을 수 없으며, 해외거주 고객의 경우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월간정보지를 열람하여야 합니다.
  2. “전당”이 지정한 공연에 대하여 공연당 5매까지 5~20%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 및 예매할 수 있습니다. 단, 다(多) 회차 공연의 경우에는 모든 회차에 대해 구매한 매수의 합계가 5매까지 할인을 받습니다. 또한 “전당”이 지정한 일부 공연에 대해 5매 미만으로 매수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3. “전당”의 전시를 2~4매 할인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전당”이 지정한 공연에 대해서 입장권 매표 시작 전에 할인된 가격으로 “회원”이 우선 구매하는 “사전예매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5. “전당”이 지정한 강좌 수강시 수강료의 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음악영재 및 오디션에 대해서는 할인이 되지 않으며, 유료 수업기자재, 유료 보조교재 등은 할인에서 제외 됩니다.
  6. “전당”이 주최하는 무료 회원음악회에 초청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회원”은 “전당”이 고지한 별도의 신청일에 회원음악회에 신청하여야 하며, 좌석의 한도에 따라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7. 12시간 무료 주차권 12매를 제공받습니다. 여기에서 “12시간”이란 방문일 입차 시로부터 12시간까지를 의미합니다.(12시간 무료 주차권의 유효기간은 원칙적으로 회원효력 발생일로부터 1년입니다.)
  8. “전당” 기획공연 프로그램 교환쿠폰 12매를 제공받습니다. 공연의 프로그램 북에만 해당되며 전시의 도록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일부 “전당”과 기획사가 합작 제작한 공동주최 공연에 대해서는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획공연 프로그램 교환쿠폰의 유효기간은 원칙적으로 회원효력 발생일로부터 1년입니다)
  9. 공연 12일전에 예매 후 대금 결제가 완료된 예술의전당 판매대행사을 통한 예매 입장권은 요청시 등기우편으로 발송해드립니다.
  10. “전당”이 지정한 공연에 대하여 당일할인티켓(이하 “당켓”이라고 합니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회원” 1인에 1매로 제한됩니다. 인터넷 아이디가 여러 개를 가진 “회원”이라도 1인은 1매만 구입가능합니다.
  11. “전당”이 지정한 공연에 대하여 40%의 할인율을 제공받습니다. 이 때 “회원” 1인에 1매로 제한됩니다.
  12. 특정 아카데미 또는 특정 강좌에 대해서 수강료를 3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13. “전당”이 발행한 큰 활자체의 프로그램 안내문을 제공받습니다. 단, 발송을 위한 개인정보위탁업체 제공 동의를 거부한 “회원”은 제외됩니다.
  14. “전당” 제휴 매장에서 결제대금을 할인받습니다. 단, 우리V 신용카드로 결제하여야 하며, 결제 후에는 소급해서 할인받을 수 없습니다.
  15. “전당”이 지정한 공연에 대하여 공연당 2매까지 5~20%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 및 예매할 수 있습니다. 단, 다(多) 회차 공연의 경우에는 모든 회차에 대해 구매한 매수의 합계가 2매까지 할인을 받습니다. 또한 “전당”이 지정한 일부 공연에 대해 2매 미만으로 매수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16. “전당”의 전시를 2매 할인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② 골드회원은 제1항의 1~9호에 해당하는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③ 블루회원은 제1항의 1~6호에 해당하는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④ 그린회원은 제1항의 4호, 15~16호에 해당하는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⑤ 싹틔우미 회원은 제1항의 10~11호에 해당하는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⑥ 노블회원은 제1항의 10~13호에 해당하는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⑦ “우리V회원”은 제1항의 2~6, 14호에 해당하는 혜택과 우리카드 신용카드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습니다. 
⑧ 제1항에도 불구하고 제1항 4, 6, 13~14호에 대한 혜택은 부가서비스로서 “전당”이 서비스 변경을 고지하면 변경될 수 있으며, 이 변경이 “회원”의 해지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제17조 (환불규정)

① “유료회원”은 “가입” 후 환불을 요구할 경우 연회비의 10% 환불 수수료를 공제한 뒤 잔여 일 수에 해당하는 연회비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환불 이전에 회원 혜택으로 할인 등 수혜를 받은 경우에는 해당 수혜금액을 추가로 공제합니다.
② 골드회원의 경우에는 잔여 개월 수 만큼의 12시간 무료주차권 및 기획공연 프로그램 교환 쿠폰을 반납하여야 하며, 12시간 무료주차권 및 기획공연 프로그램 쿠폰을 사용하거나 분실했을 경우 12시간 무료주차권은 장당 8,000원, 기획공연 프로그램 교환 쿠폰은 장당 3,0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 후 환불해드립니다.
③ “우리V회원”의 경우에는 카드사로부터 신용카드 취소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하여야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④ “회원등급” 변경을 위하여 연회비 환불을 요구한 경우 2개월 이내에는 100% 환불처리 절차에 따라 환불 후 회원 등급 전환이 가능합니다. 
⑤ 입장권 구매 또는 강좌 수강신청 등 “회원” “가입” 결합 상품을 통한 “회원” “가입”시 “전당”의 사전 고지가 있는 경우 해당 고지가 본 조의 환불규정에 우선합니다. 이에 따라 “회원”이 환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고지가 없는 경우에는 “회원”이 “가입”시 결합 상품(또는 해당 상품의 “가액”)에 대한 반환 후 환불 규정에 따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제18조 (입장권구매에 대한 취소,환불규정 )

① “회원”의 예술의전당 판매채널(웹,모바일,콜센터,현장매표소,서비스플라자)을 이용할 시 예매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② "회원"이 입장권을 취소하거나, 좌석을 변경 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정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
   1. 공연 관람일 10일 전까지 : 전액 환불
   2. 관람일 9일 전부터 ~ 하루 전까지 : 10% 공제 
      단, 관람 3일 전까지 예매(구매) 한 후 당일 23시 59분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
   3. 공연 당일 : 90% 공제 후 환급(단, 기획공연은 공연 시작 전까지 환급 가능하며, 대관공연은 환급 불가)
      단, “판매대행사”의 판매채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판매대행사”의 정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연회비 자동이체 서비스)

① “유료회원”은 “전당”의 연회비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회비는“유료회원” 만료일 7일전에 결제되며, 만일 7일 이전에 콜센터나 현장, 인터넷으로 “유료회원”이 직접 연장처리를 할 경우 자동이체가 되지 않습니다.
② “유료회원”이 입력한 신용카드 번호가 틀리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연회비가 자동이체 되지 않으며, 자동이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청한 “회원등급”의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회원”이 직접 연장처리하여야 합니다. 만일, 본 항의 문제로 발생되는 “회원”의 피해에 대하여 “전당”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전당”은 “회원”의 신용카드 정보를 철저한 보안속에서 암호화하여 관리할 의무를 지닙니다.

제3장 SAC포인트


제20조 (포인트의 적립 및 사용 자격)

① “포인트”란 홈페이지 개편 이전에 전당 판매 채널을 통한(웹,모바일,콜센터,현장매표소,서비스플라자)을 통한 구매 시 적립된 포인트를 뜻합니다.(2017년 3월 5일 이전)
② “회원”은 “포인트”를 사용기간 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으로 등록되지 않은 고객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21조 (포인트의 사용)

① “회원”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전당”이 아카데미 수강신청 시 수강료. 단, “전당”에서 규정한 일부 아카데미(예:음악영재 아카데미) 또는 일부 학기(예:오디션)에 대해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강료 이외의 실비(재료비, 교재비, 라커이용비 등)에 대해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예술의전당 판매 채널을 통한 입장권 구매 시
  3. “전당”의 유료회원 가입 시
② “회원”이 적립한 “포인트”를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사용가능한 “포인트”로 전환됩니다.
  1. “전당”의 아카데미 수강 시 : 강좌가 종료되는 날(종강일) 다음날
  2.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개편 이전에 입장권을 구매한 경우 : 해당 공연 · 전시 관람일 다음날
  3. “전당” 유료회원 가입 서비스 : 회원 유효기간 만료일 다음날.
  4. 기타 “전당”이 정하여 고지한 서비스 : “전당”이 별도로 정하여 고지한 날
③ “회원”은 결제대금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하여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포인트”를 사용할 경우, 사용가능 “포인트”중 최초로 적립된 “포인트”가 우선적으로 차감됩니다.
⑤ “회원”이 제1항에 따라 이용대금 결제시 부분적으로 “포인트”를 사용한 뒤 청약을 철회할 경우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경우 “포인트”에서 우선 차감합니다. 반환한 사용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해당 “포인트”의 적립 당시 유효기간에 준합니다.

제22조 (양도금지 및 처분권)

① “회원”은 적립한 “포인트” 및 “포인트”에 대한 혜택을 금전적으로 환산하거나 타인에게 양도 · 판매할 수 없습니다.
② “포인트”는 “회원”의 상속인 또는 양수인에게 승계되지 않으며, “회원”의 재산에 속하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포인트”를 제3자 또는 본인의 또 다른 계좌의 “포인트”와 합산하여 적립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④ 수강신청 회원의 사망시, 사망하신 수강신청의 회원의 “포인트” 및 “포인트”에 의한 혜택은 효력을 잃으며, 권리를 상실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23조 (포인트의 유효기간, 소멸, 사용금지)

①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2년이며, 적립한 지 2년이 넘은 첫 달 1일에 해당 “포인트”가 소멸됩니다. (예 : 2015년 11월 1일 적립 → 2017년 11월 30일까지 유효 → 2017년 12월 1일 소멸)
② “회원” 자격을 박탈당하거나 “탈회”할 경우 적립되었던 “포인트”는 자동 소멸되며, 이후 재가입을 하더라도 소멸된 “포인트”는 부활하지 않습니다.

제24조 (항변 및 면책)

① “회원”은 자신의 “포인트”가 정확하게 기록되었는지 확인할 권한이 있습니다. “회원”이 획득한 “포인트”가 적절하게 기록되지 않았다고 판단할 때에는 “전당”에 관련 증빙 문건을 제출하여 기록에 대한 “항변”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항변은 “포인트”가 적립 · 사용되거나 적립 · 사용되어야 하는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② “전당”은 “포인트”를 본 약관에 위배되게 사용하거나 일반 상관례에 어긋나게 사용한 “회원”의 “포인트” 전체 또는 일부를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히 사용 금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전당”은 “회원”에게 그 사실을 이메일 또는 서신으로 통보하여야 하며, “회원”은 사용 금지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적절한 증빙자료를 전당에 제출함으로써 “항변”할 수 있습니다.
③ “전당”은 “포인트” 제도와 관련하여 “전당”에 기재된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통보하거나 자료를 송부하였을 경우, 고객정보 오류에 의한 회신, 연착, 분실, 오발신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통보 의무로부터 면책 받습니다.

제4장 개인정보보호


제25조 (예술의전당의 기본의무)

① “전당”은 “회원” “등록” 또는 “가입”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② “전당”은 “회원”이 “서비스”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안에 대하여 최고의 안전 조치를 강구하여 “회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26조 (개인정보의 수집)

① “전당”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를 “회원”으로부터 수집합니다.
  1. 성명 (필수항목)
  2. 생년월일 (양력/음력 포함, 필수항목)
  3. 이메일주소 (필수항목)
  4. 아이디 (필수항목)
  5. 비밀번호 (암호화되어 관리되며 전당은 해당 정보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필수항목)
  6. 연락처 (필수항목) 
  7. 주소 및 배송처 (선택항목)
  8. 차량번호 (선택항목)
  9.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IP Address, 자동수집, 필수항목)
 10. 법정대리인의 성명(만14세 미만 가입자의 경우)
 11. 인증정보 (다음 중 최소 1개 이상 필수)
    가. 아이핀인증 결과 (아이핀 아이디포함)
    나. 휴대폰번호 인증결과

② 고객은 제1항의 필수항목을 제공함으로써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고객은 해당 항목에 대한 제공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선택항목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③ “전당”은 “회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고객의 동의를 받습니다. (회원가입 약관을 읽고 `동의함`버튼을 누른 후 회원 본인이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27조 (개인정보의 활용)

① “전당”은 수집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이메일, 단문서비스(SMS/LMS/MMS), 우편물로 홍보물, 월간정보지, 정보제공, 이벤트당첨결과 등을 전송 (단, 수신동의자에 한합니다)
  2.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활용한 통계 분석작업
  3. 거래를 위한 기본값 활용
  4. 예매정보, 수강정보로의 데이터 가공
② “전당”은 수집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아니하고서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동의없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법령에 따라 행정관청 또는 수사기관이 요구해 온 경우라도 무조건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법령에 규정된 바에 따라 영장 또는 기관장의 직인이 날인된 서면에 의한 경우에만 제공합니다.)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제휴사를 통한 회원 가입 시 회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28조 (개인정보의 취급)

① 기타 개인정보의 관리, 파기, 열람청구, 정정청구, 제3자 제공 및 위탁업체 제공 등에 관련된 제반 사항은 관련 법령 및 “전당”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② “전당”은 매표 상업의 판매대행사를 지정 운영함에 따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해당 업체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1. 대상자 : “홈페이지”를 통해 공연·전시를 예매한 “회원”
 2. 위탁내용 : 예매 및 결제 진행을 위한 “회원” 개인정보 부문

제5장 기타


제29조 (후원회원에 대한 특례규정)

① “전당”의 후원회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본 약관에 적용받으나 “제2장 회원등급별 서비스”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 약관에 따릅니다.
② 본 약관과 “전당”의 후원회 약관이 상충될 경우, 후원회 약관을 우선으로 합니다. 

제30조 (손해배상 및 면책)

① “전당”은 “전당” 및 “전당”의 직원이 업무상 처리하는 중 고의로 발생하는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관계 법령 및 상관례에 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② “전당”은 다음 각 호에 대하여 면책권을 가집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적 사유에 의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회원” 본인 또는 다른 “회원”에 의한 서비스 이용에 의한 불편 발생시. 단, “전당”은 다른       “회원”에 의한 장애에 대해 적절하게 통제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기대수익
  4.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의 파기 등에 의한 손해
③ “전당”은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1조 (잊혀질 수 있는 권리)

고객이나 또는 고객 사망시 법정상속인은 다음 각 호의 잊혀질 권리를 행사하거나 행사할 수 없습니다.
  1. 고객의 개인정보 : 삭제
  2. 고객의 게시물 : 개인정보의 삭제와 별도로 요구 시 삭제
  3. 고객의 거래정보 : 거래 정보내의 개인정보 삭제 (단, 거래 정보 자체는 삭제불가)
  4. 통계화되어 개인이 식별 불가능한 정보 : 삭제 불가

제32조 (입장권 구매, 이벤트 등의 신청에서의 신의성실)

① “회원”은 입장권 구매, 이벤트 등의 각종 신청 시 다음 각 호의 신의성실의 의무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1. 입장권 대량 구매 후 임의적 취소에 따라 다른 “회원”과 공연·전시 주최자에게 피해를 주어서       는 아니됩니다.
  2. 이벤트 신청 후 미참여에 의해 다른 고객에 피해를 주어서는 아니됩니다.
  3. 각종 신청에서 허위정보를 기재하여 추첨자에게 혼란을 주어서는 아니됩니다.
  4. 순위조작, 허위 추천, 허위 악성글 등의 악의적인 활동으로 선의의 피해자를 발생시켜서는 아니됩니다.
② “회원”이 제1항의 신의성실 의무를 위반할 경우  입장권 구매, 이벤트 등의 각종 신청 기회가 당첨이나 좌석배정에도 불구하고 취소될 수 있으며, 그 정도가 빈번하거나 심각할 경우 규정에 따라 “회원”의 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③ 제2항에 따라 신청기회, 예매 및 구매 기회, 회원자격의 박탈 등에 관한 내용은 입장권 구매약관, 이벤트 등 각종 신청시 참여 약관에서 별도 규정합니다.

제33조 (관할 법원)

본 “서비스”와 관련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전당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17년 11월 22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7년 3월 6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6년 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3년 10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3년 5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02년 10월 7일부터 시행합니다.

홈페이지 저작권 보호정책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라 예술의전당에서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유형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을 부착하여 게시할 예정이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이용의 경우에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현재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내 <공간이용안내> 및 <예술의전당 소개> 메뉴의 이미지 및 텍스트는 제1유형 마크가 부착되어 있지 않아도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운영보고서는 텍스트에 한해서만 자유이용이 가능하며, 후원회 페이지는 이미지 및 텍스트 모두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의 경우에는 예술의전당이 단독으로 저작권을 보유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초상권 등의 침해 우려가 있으므로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자료문의 ▶ 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부 02-580-1067

사진자료 사용문의 ▶ 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부 02-580-1057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예술의전당 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고객서비스헌장

예술의전당 고객 서비스 헌장

예술의전당은 세계 10대 아트센터로서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발전과 고급예술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를 위해 고객들에게 예술적인 품위를 갖춘 고품격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예술의전당의 직원들은 품위있는 태도와 친절한 서비스로 고객을 맞겠습니다.
♣ 예술의전당 직원들은 항상 밝은 미소와 겸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겠습니다.
♣ 예술의전당 직원들은 고객들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예술의전당의 직원들은 고객들이 주차장, 휴게시설 기타 다른 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하거나 불쾌한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예술의전당 직원들은 전화 문의에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답하고, 각종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예술의전당 직원들은 고객들이 항상 고급예술의 애호가로 인격과 품위를 우대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자세를 갖추겠습니다.

서비스 이행 표준

1. 편안한 공연 및 전시 관람을 위하여

  • 가. 관람객이 공연장과 전시장을 편안하고 품위 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나. 공연장과 전시장을 청결히 유지하여 쾌적한 관람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다. 관람객들을 상냥하고 따뜻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라. 객석의 좌석이 중복되는 경우 전액을 보상하거나 다른 좌석을 안내하겠습니다.
  • 마. 대관자의 초대권 남발로 인한 선의의 피해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바. 공연은 원칙적으로 정시에 시작하겠습니다.
  • 사. 공연이 시작된 후에 도착한 관람객들은 공연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입장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아. 공연장·전시장의 각종 편의시설을 꾸준히 개선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자. 장애인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하겠습니다.
  • 차. 예술의전당내 각종 C.I.물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원하는 장소를 쉽게 찾도록 하겠습니다.

2. 방문 고객에 대한 안내

  • 가. 고객을 맨 처음 대면하는 직원이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나. 다른 업무중이라도 고객을 먼저 맞도록 하겠습니다.
  • 다. 3분 이상 기다리지 않게 하고,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다른 직원이 대신 하겠습니다.

3. 전화문의에 대한 안내

  • 가. 전화는 신속히, 그리고 친절하게 받겠습니다.
  • 나.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 잘못 걸려온 전화는 담당자에게 연결하되 담당자에게 고객의 용건을 전달하겠습니다.
  • 라.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사무실 복귀 후 바로 전화하겠습니다.

4. 서면 문의에 대한 안내

  • 가. 접수하는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나. 민원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다. 민원의 내용상 8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중간처리상황을 우선 알려드리겠습니다.

5. 고객의 의견반영

  • 가. 창구 확대
    서면,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받겠으며 제시된 의견은 운영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제출된 의견에 대해서는 신속히 회신하겠습니다.
  • 나. 참여 보장
    홈페이지에 [고객의 소리] 창구를 마련하여 불친절 사례나 개선이 요구되는 사항에 대하여 의견 개진이 가능하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관리운영상 변경이 있는 경우 이를 일반에 공개하여 일정기간 의견수렴을 거치고 그 결과를 반영하겠습니다.

6. 부가 서비스

  • 가. 행사안내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는 365일 내내 계속되는 문화행사의 새로운 내용을 업그레이드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나. 주차장 운영
    예술의전당 주차장은 방문 고객들을 더욱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주차장내 차량 지체시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방문객의 시간을 절약하겠습니다.
  • 다. 식음료 서비스
    식음료 서비스 운영에 있어서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종사자에 대한 철저한 접객 서비스 교육을 통하여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라. 장애인 시설
    장애인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각종 시설과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장애인 이용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마. [키즈 라운지 KIDS LOUNGE] 운영
    초등학교 취학전 어린이(36개월이상)를 동반한 공연 관객을 위해 KIDS LOUNGE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 INFORMATION & TICKETS 데스크 운영

  • 가. 고객의 예술의전당 이용에 관한 전화안내는 24시간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시간외에는 ARS안내 운영)
  • 나.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전화 예매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 등 예매방법의 다양화로 고객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 예술의전당 종합안내 (운영시간 : 09:00 - 20:00 / 연중무휴)
02) 580-1300

◎ 자동안내서비스(ARS)
02) 580-1234 (연중무휴)

◎ 회원전용 전화예매 (운영시간 : 09:00 - 18:00 / 연중무휴)
02) 580-1400(블루회원전용)
02) 580-1700(골드회원전용)

8. 불친절·불편사항 처리

  • 가.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며 원칙적으로 15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나. 민원사항의 처리 결과는 지체 없이 통보하겠습니다.
  • 다. 민원사항은 예술의전당이 정하는 민원사무 처리내규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