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아카데미

인문학이 인간의 고통과 세상의 아픔을 치유할 수 없다면, 그것은 박제된 장식과 다를 바 없습니다. 나를 알고, 나를 있게 하는 힘을 기르는 것. 인문학은 작지만 큰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예술의전당 인문 아카데미는 여러분과 함께 새롭게 또 진화합니다.

  • 강좌소개
  • 과정별안내
  • 강사안내
  • 현재접수중인과정
  • 아카데미연락처및위치

강좌 소개

인문아카데미 강좌소개

2019 예술의전당 인문아카데미
겨울특강봄 정규강좌 수강생모집

배경이미지
  • 교육기간

    [겨울특강] 2019년 1월 5일(토) ~ 1월 30일(수)
    [봄 정규강좌] 2019년 2월 19일(화) ~ 6월 29일(토)

  • 교육장소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접수기간

    2018년 12월 5일(수) 오후 14시부터
    예술의전당 예술아카데미 홈페이지, 선착순 접수

  • 유의사항

    개강 5일전까지 등록생 수가 정원의 50%미만일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
    (답사 강좌의 경우, 정원의 60%미만일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

  • 문 의

    02) 580-1614~5(근무시간: 오전9시-오후6시 / 휴무(일,월,공휴일))

  • 겨울특강 교육과정 자세히보기 ▶ 겨울특강 수강신청하기 ▶

    겨울특강 강좌 안내 표
    강좌명 일시 개강일
    중남미문학을 찾아서: 라틴아메리카의 꿈과 표상 화요일
    10:00~12:00
    1.8
    이현복 교수의 고전읽기- “소크라테스의 변론” 수요일
    10:00~12:00
    1.9
    현대미술의 이해 토요일
    10:00~12:00
    1.5

    *위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봄 정규강좌

    봄 정규강좌 안내 표
    강좌명 일시 개강일
    인문 미술사를 바꾼 100인의 예술가 3 화요일
    10:00~12:10
    2.26
    그림 속 오페라 1 수요일
    10:00~12:10
    2.27
    근대예술 - 형이상학적 해명 1 목요일
    10:00~12:10
    2.28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파리편 토요일
    10:00~12:10
    3.9
    현장
    학습
    갤러리 토크 매월 4째주 화요일
    10:00~12:00
    2.19
    우리 땅 지리여행 매월 4째주 토요일
    07:30~18:30
    2.23

    * 위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과정별 안내


인문아카데미 교육과정
겨울특강

<화요 오전>
중남미 문학을 찾아서: 라틴아메리카의 꿈과 표상

20세기 후반 이후 세계문학의 지형 자체를 바꾼 중남미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 강독을 통해 중남미문학의 맛과 멋을 이해한다. 중남미의 역사와 문화의 흐름의 이해를 통해 작품의 배경을 파악한다. 라틴아메리카의 꿈과 표상을 통해 상상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세계를 이해한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00 / 4주(주1회)
  • - 수강료 : 80,000원
화요오전 프로그램 소개
회차 날짜 강의 주제
1 1/8 푸엔테스의 “아우라”: 기억의 재현을 통한 영원한 사랑
2 1/15 보르헤스의 “픽션들”: 달콤하고 정교한 허구의 구축과 해체
3 1/22 가르시아 마르께스의 “백년의 고독”: 마꼰도의 꿈과 표상
4 1/29 아스투리아스의 “대통령 각하”: 희구와 절망의 광시곡
송상기
  • 미국 예일대 문학박사
  • 한국바로크학회 회장
  • 한중남미협회 부회장
  • 현재 고려대 서어서문학과 교수

<수요 오전>
이현복 교수의 고전읽기- “소크라테스의 변론”

인류의 4대 성인으로 추앙되는 소크라테스이건만, 그가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에 제대로 된 답변을 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소크라테스의 삶과 철학이 가장 압축적으로 소개되어 있는 책, 그의 충실한 제자이자 서양철학의 거두인 플라톤이 쓴 짧은 책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꼼꼼히 읽을 것이며, 이로써 그가 어떤 삶을 살았고, 그가 생각한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이며, 왜 그런 삶을 좋다고 여겼는지를 살필 것이다. 동시에 그의 그런 삶에 아테네 시민은 왜 독배를 들게 했는지, 그의 죽음은 타살인지 자살인지, 그는 왜 탈옥하지 않았는지 등을 생각하면서, 지금 우리에게 2500년 전 아테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인간 소크라테스가 제시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성찰해 볼 것이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00 / 4주(주1회)
  • - 수강료 : 80,000원
수요 오전 프로그램 소개
회차 날짜 강의 주제
1 1/9 아리스토파네스, 안티고네 그리고 소크라테스: 철학과 수사학 그리고 공동체의 법과 개인의 신념
2 1/16 청년타락죄와 불경죄: 신탁과 지혜 그리고 캐물음과 신의 사명
3 1/23 소크라테스의 변론: 죽음, 철학 그리고 신의 음성
4 1/30 형량제의와 최후진술: 등애, 뻔뻔함 그리고 좋은 삶
이현복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교 철학박사. 독일 괴팅겐대학교 객원교수(독일 훔볼트재단 초청). 저서로는 《소크라테스의 확신과 불신》. 등이 있고, 역서로는 데카르트, “방법서설” 및 “성찰”, 리오타르, “포스트모던적 조건”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데카르트의 확신의 철학”, “스피노자에서 인간의 조건” 등이 있음.
현재 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

<토요 오전>
현대미술의 이해

강좌는 크게 각 세계현대미술의 이해와 한국현대미술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과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예술가의 책>과 <거리의 예술, 거리의 조각>으로 세계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한국현대조각 경향연구>와 <한국현대사진 경향연구>를 통해 한국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현대미술은 탈장르 이후 특정 장르에 구애 받지 않는 자유형식 자유표현이 특징이다. <예술가의 책>은 주로 개념미술과 페미니즘과 같은 타자적이고 정치적인 예술실천을 통해 이런 현대미술의 탈장르 현상의 경향성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거리의 예술, 거리의 조각>은 각 환경조형물, 정치예술, 자연미술과 대지예술, 그리고 벽화를 통해 소위 미술관 밖의 미술, 생활 속의 예술이 현재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엿보게 한다. 그리고 탈장르 현상이 가장 두드러진 장르가 조각이다. <한국현대조각 경향연구>를 통해서 조각, 설치, 영상, 개념, 사진으로 확장되고 심화되는 현대조각의 한 단면을 살필 수 있다. 그리고 <한국현대사진 경향연구>에서는 소위 찍는 사진에서 만드는 사진으로, 진실을 증언하는 사진에서 거짓말하는 사진으로, 아날로그사진에서 디지털 사진으로의 변화양상을 살필 수가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세계미술현장의 한 단면을, 그리고 세계와 한국현대미술과의 관계를, 세계현대미술에서 차지하는 한국현대미술의 위치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00 / 4주(주1회)
  • - 수강료 : 80,000원
토요 오전 프로그램 소개
회차 날짜 강의 주제
1 1/5 예술가의 책
2 1/12 거리의 예술, 거리의 조각
3 1/19 한국현대조각 경향연구
4 1/26 한국현대사진 경향연구
고충환

영남대학교 회화과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했다.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키치의 현상학 이후, 신세대미술의 키치읽기>로 등단했으며, 2001년 <성곡미술대상>과 2006년 <월간미술대상> 학술부문 장려상을 각각 수상한 바 있다. 그동안 <재현의 재현전>(성곡미술관), <비평의 쟁점전>(포스코미술관), <조각의 허물 혹은 껍질전>(모란미술관), <드로잉조각, 공중누각전>(소마미술관)을 기획한 바 있으며, 저서로는 <무서운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2006)과 공저로 <비평으로 본 한국미술>(2001)이 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와 국제미술평론가협회 회원으로 있다.

봄 정규강좌

<화요 오전>
미술사를 바꾼 100인의 예술가 3

미술사의 혁신을 일으키며 새로운 미술사를 만들어온 창조적인 예술가 100인의 작품세계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 시간. 주어진 시대의 예술적 과제와 거기에 대한 작가적 대응, 개인적인 삶, 예술 세계의 독창성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를 하는 강의이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10 / 12주(주1회)
  • - 수강료 : 240,000원
화요 오전 프로그램 소개
강좌 날짜 주제
1강 2/26 라파엘 전파 - 근대의 길목에 서서
2강 3/5 쿠르베와 밀레 - 1848년 이후의 사실주의
3강 3/12 에두아르드 마네 - 혁신의 이름
4강 3/26 모네와 르느와르 - 인상주의란 무엇인가
5강 4/2 드가와 마리카사트 - 시민 사회의 풍경
6강 4/9 제임스 휘슬러와 조르쥬 쇠라 - 인상주의의 종합
7강 4/16 일리야 레핀 - 북유럽 인상주의
8강 4/30 로트렉 - 파리의 뒷골목
9강 5/14 로댕과 카미유 클로델 - 조각의 근대성
10강 5/28 고갱 - 타히티의 열정
11강 6/4 고흐 - 영원한 인간을 찾아서
12강 6/11 세잔 -현대미술의 아버지

*매월 4째주 화요일은 휴강입니다.
*5/7은 휴강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진숙
  •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동 대학원에서 루카치의 소설이론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 모스크바의 러시아 국립대 미술사학부에서 말레비치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 전 토털아트컴퍼니 ‘인터알리아’에서 아트 디렉터 역임.
  • 저서 『아름다움에 기대다』, 『러시아미술사』, 『미술의 빅뱅』, 『시대를 훔친 미술』,『위대한 미술책』『롤리타는 없다 1,2』등

<수요 오전>
그림 속 오페라 1

‘종합예술’로 불리는 오페라는 비단 음악뿐만이 아니라 당시의 사회와 정치, 그리고 예술 발전에 대한 총체적인 스토리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하면 오페라는 한 편의 음악극인 동시에 당대의 사회와 예술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과 상징들을 보여준다. 총 24강, 1년 계획으로 개설되는 ‘그림 속 오페라’는 오페라가 보여주는 다양한 사회상과 예술 사조 중 미술과의 관련성에 특히 주목하는 강의다. 각 강의마다 한 편의 그림과 한 편의 오페라를 선정해서 두 작품 사이에 어떠한 유사성과 공통점이 있는지, 두 작품이 창작되던 시기에 어떤 정치사회적 변화가 있었는지를 분석한다. 나아가 시대와 장르를 막론하고 뛰어난 예술 작품을 이해하고 감동하는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미술과 오페라를 교차 감상하면서 배워본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10 / 12주(주1회)
  • - 수강료 : 240,000원
수요 오전 프로그램 소개
강좌 날짜 주제
1강 2/27 조토 ‘마에스타’ vs 바그너 ‘탄호이저’ - 숭고한 여성성에 대한 믿음
2강 3/6 티치아노 ‘바쿠스와 아리아드네’ vs 글룩 ‘오르페오’ - 운명 같은 사랑
3강 3/13 미켈란젤로 ‘최후의 심판’ vs 모차르트 ‘마술피리’ - 선지자의 최후
4강 3/20 엘 그레코 ‘오르후스 백작의 매장’ vs 베르디 ‘일 트로바토레’
- 환상과 현실이 교차하는 세계
5강 4/3 워터하우스 ‘트리스탄과 이졸데’ vs 도니제티 ‘사랑의 묘약’
- 사랑의 마법, 혹은 진실
6강 4/10 밀레이 ‘오필리어’ vs 베르디 ‘오텔로’ - 세익스피어, 영원한 영감의 원천
7강 4/17 루벤스 ‘삼손과 델릴라’ vs 생상스 ‘삼손과 델릴라’ - 성녀 혹은 악녀
8강 5/8 벨라스케스 ‘시녀들’ vs 베르디 ‘리골레토’
- 슬픈 운명에 대한 예술가의 시선
9강 5/22 프라고나르 ‘그네’ vs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 예술에 담긴 시대정신
10강 5/29 밀레이 ‘1746년의 방면령’ vs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 작품 속에 숨겨진 메시지
11강 6/5 다비드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vs 푸치니 ‘토스카’
- 혁명이 잉태한 걸작들
12강 6/12 고야 ‘검은 그림들’ vs 차이코프스키 ‘스페이드의 여왕’ - 끝없는 욕망

*3/27, 4/24, 5/1, 5/15은 휴강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전원경
  • 연세대학교 졸업. 월간 <객석>의 음악 및 무용 담당 기자 역임.
  • 1997년에 영국 런던 시티대학교에서 예술비평과 예술경영 석사.
  • 2013년에 글라스고 대학교에서 문화정책학 박사.
  • 저서 『예술, 역사를 만들다』, 『영국:바꾸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런던, 파리, 비엔나에서 만난 예술가의 거리』,『역사가 된 남자』,
    『런던 미술관 산책』
  • 역서 『내 아들 요요마』

<목요 오전>
근대예술 - 형이상학적 해명 1

19세기 말에 시작하여 20세기에 걸쳐 일어난 일련의 중요한 정치적 변혁은 사회전반의 예술·교육·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 강좌에서는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 정치·사회와 예술에 걸쳐 정치적 이념철학이 예술문화의 분위기 조성은 물론 창작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 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유럽과 북미에서부터 이웃나라에 이르기까지 인류사에 획을 그은 중요한 예술적 변혁을 시대적 상황과 연관하여 고찰한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10 / 12주(주1회)
  • - 수강료 : 240,000원
목요 오전 프로그램 소개
강좌 날짜 주제
1강 2/28 1. 르네상스 정의
2강 3/7 2. 고전주의
3강 3/14    공간과 대상
4강 3/21    두 개의 경향
5강 3/28 3. 매너리즘 정의
6강 4/4    해체
7강 4/11    흔들리는 세계
8강 4/18    매너리즘 예술가들
9강 4/25 4. 바로크 정의
10강 5/2    바로크 이념
11강 5/9    폐쇄성과 개방성(닫힌 체계와 열린 체계)
12강 5/16    바로크 예술가들

*본 강좌는 휴강일이 없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조중걸
  • 미국 예일대학원에서 서양예술사와 수리철학 공부.
  • 시카고 대학 강사, 토론토대학 교수 역임.
  • 저서 『열정적 고전읽기시리즈』(총 10권),『 형이상학적 해명 시리즈(총5권)
    -고대예술, 중세예술, 근대예술1,2(세종학술대상), 현대예술』
    비트겐슈타인 논고해제(한국출판문화상) 등

<토요 오전>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파리편

이 강좌는 프랑스의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다양한 프랑스의 문화와 미술을 이해하는 강좌이다. 프랑스의 모든 문화 예술이 집약된 파리는 예술을 사랑하는 전 세계인들을 끌어들이는 창구이다. 이번 학기에는 파리의 역사와 문화를 각 구역별로 나눠서 탐색하고자 한다. 파리의 주요 미술관인 루브르박물관과 오르세 미술관을 중심으로 파리의 크고 작은 미술관과 아틀리에, 주요 현대미술관인 퐁피두 센터와 루이비통 재단, 카르티에 재단, 팔레도쿄는 물론 지금 현재의 파리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 - 장 소 : 오페라하우스 4층 컨퍼런스홀
  • - 시 간 : 오전 10:00 ~ 12:10 / 12주(주1회)
  • - 수강료 : 240,000원
토요 오전 프로그램 소개
강좌 날짜 주제
1강 3/3 순수 구조체로의 환원: 골조(Ossature)
2강 3/16 파리를 사랑한 예술가들
3강 3/30 루브르박물관과 파리 I
4강 4/6 루브르박물관과 파리 II
5강 4/13 벨 에포크 시대의 파리와 오르세미술관
6강 4/20 오르세미술관과 파리 : 오르세미술관의 컬렉션들
7강 5/4 누벨 오르세 프로젝트와 그 이후
8강 5/11 파리의 작은 미술관들 I
9강 5/18 파리의 작은 미술관들 II : 파리의 아틀리에와 갤러리
10강 6/8 파리의 현대미술관 I : 퐁피두 센터와 팔레 도쿄, 파리 시립미술관
11강 6/15 파리의 현대미술관 II : 피카소 미술관과 루이비통 재단과 카르티에 재단
12 강 6/29 지금 파리의 예술들 : 파리의 특별전들

*매월 4주차 토요일은 휴강입니다.
*6/1일은 휴강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 현
  •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졸업
  • 프랑스 파리1대학(팡테옹 소르본느) 미술사학 박사과정 수료
  • 오르세미술관 객원연구원 역임
  • 귀국 후에는 ‘도서관옆신호등’ 이라는 도서관, 미술관, 박물관 통합 교육 프로그램 회사를 설립해 공공기관에 도서관 교육과 미술관 교육을 알리고 있다.
  • 현재 국내 주요 공연장 및 미술관, 대학, 기업 등에서 미술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장학습]

<매월 4째주 화요일>
갤러리 토크

본 강좌는 특정 전시를 선정해 전시장에서 작품을 함께 관람하면서 작품에 대한 이해, 작품 감상법, 그리고 해당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읽어나가는 안목 등을 갖고자 마련하였다. 매달 해당 기간에 열리는 전시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몇 가지를 전시를 선별하고 전시기간에 방문해 직접 작품을 보면서 이루어지는 강좌이다. 작품을 실견하면서 작가와 해당 작품이 지닌 미술사적 이해, 작품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동시대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그리고 미술 감상의 진정한 즐거움과 온전한 체득을 만나보고자 한다.

  • - 장 소 : 갤러리, 미술관, 박물관등 현장수업
  • - 날 짜 : 2/19, 3/19, 4/23, 5/21, 6/18, 8/20, 9/24, 10/22, 11/19, 12/17
  • - 시 간 : 오전 10:00 ~ 12:00 (2~12월 / 총 10회) *1월,7월 제외
  • - 수강료 : 600,000원
박영택

성균관대 대학원 미술사 전공, 뉴욕퀸스미술관 큐레이터 연수, 전 금호미술관 큐레이터,
2회 광주비엔날레특별전 큐레이터, 아시아프 전시총감독,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심사위원 등 역임,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전시평가위원, 아트페어평가위원 등. 저서로는 <한국현대미술의 지형도>, <애도하는 미술> 등 17권.

<매월 4째주 토요일>
우리 땅 지리여행

<우리 땅 지리여행>은 자연과 인문을 아우르는 융복합 지리여행 프로그램이다. 지역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지형 경관과 문화 환경 관찰을 통해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우리 땅에 대한 선입견을 재정립한다. 본 강좌는 경이로운 지구환경 시스템 감상법을 제공해 줄 것이다. 삶이 여유로워질 것이다.

  • - 장 소 : 주제별 현장수업
  • - 일 시 : 매월 4번째 토요일 오전 07:30 ~ 18:30
  • - 강료(교통, 숙식비 포함) : 850,000원
박종관
  • 건국대 문과대학 지리학과 교수(이학박사, jotra.com)
  • 한국환경한림원 정회원(이학분야 간사)
  • 문화체육관광부 생태관광컨설팅위원장(MP)
  • 저서 『한국지리여행』, 『Let"s Go 지리여행』, 『환경지리학』, 『자연환경과 인간』,
    『물환경조사법』등

지리답사 계획표

매월 4째주 토요일 우리 땅 지리여행 세부일정표
답사일 답사지 답사 내용
2/23(토) 파주, 연천 임진강, 호로고루성, 이이유적, 출렁다리
3/23(토) 철원 한탄강 트레킹, 백마고지, 삼부연폭포
4/27(토) 강화 강화나들길 트레킹, 고려산 진달래, 갯벌
5/25(토) 고양 북한산성 트레킹, 행궁터, 서오릉 물환경
6/21(금)
~22(토)
울진 불영사, 금강송 군락지, 덕구온천, 성류굴

* 교통사정 등으로 인하여 도착시간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될 수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강사 안내

인문아카데미 강사안내
겨울특강

<화요 오전>
중남미문학을 찾아서: 라틴아메리카의 꿈과 표상

강 사 : 송상기

  • 미국 예일대 문학박사
  • 한국바로크학회 회장
  • 한중남미협회 부회장
  • 현재 고려대 서어서문학과 교수

<수요 오전>
이현복 교수의 고전읽기- “소크라테스의 변론”

강 사 : 이현복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교 철학박사. 독일 괴팅겐대학교 객원교수(독일 훔볼트재단 초청). 저서로는 《소크라테스의 확신과 불신》. 등이 있고, 역서로는 데카르트, “방법서설” 및 “성찰”, 리오타르, “포스트모던적 조건”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데카르트의 확신의 철학”, “스피노자에서 인간의 조건” 등이 있음.
현재 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

<토요 오전>
현대미술의 이해

강 사 : 고충환

영남대학교 회화과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했다.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키치의 현상학 이후, 신세대미술의 키치읽기>로 등단했으며, 2001년 <성곡미술대상>과 2006년 <월간미술대상> 학술부문 장려상을 각각 수상한 바 있다. 그동안 <재현의 재현전>(성곡미술관), <비평의 쟁점전>(포스코미술관), <조각의 허물 혹은 껍질전>(모란미술관), <드로잉조각, 공중누각전>(소마미술관)을 기획한 바 있으며, 저서로는 <무서운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2006)과 공저로 <비평으로 본 한국미술>(2001)이 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와 국제미술평론가협회 회원으로 있다.

봄 정규강좌

<화요 오전>
미술사를 바꾼 100인의 예술가 3

강 사 : 이진숙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동대학원에서 루카치의 소설이론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모스크바의 러시아 국립대 미술사학부에서 말레비치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전 토털아트컴퍼니 ‘인터알리아’에서 아트 디렉터 역임.
저서 『아름다움에 기대다』, 『러시아미술사』, 『미술의 빅뱅』, 『시대를 훔친 미술』,
『위대한 미술책』, 『롤리타는 없다 1,2』 등

<수요 오전>
그림 속 오페라 1

강 사 : 전원경

연세대학교 졸업. 월간〈객석〉의 음악 및 무용 담당 기자 역임.
1997년에 영국 런던 시티대학교에서 예술비평과 예술경영 석사.
2013년에 글라스고 대학교에서 문화정책학 박사.
저서 『예술, 역사를 만들다』, 『영국:바꾸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런던, 파리, 비엔나에서 만난 예술가의 거리』,『역사가 된 남자』,
『런던 미술관 산책』 역서 『내 아들 요요마』

<목요 오전>
근대예술 - 형이상학적 해명 1

강 사 : 조중걸

미국 예일대학원에서 서양예술사와 수리철학 공부.
시카고 대학 강사, 토론토대학 교수 역임.
저서 『열정적 고전읽기시리즈』(총 10권),『 형이상학적 해명 시리즈(총5권) -고대예술, 중세예술, 근대예술1,2(세종학술대상), 현대예술』비트겐슈타인 논고해제(한국출판문화상) 등

<토요 오전>
미술, 인문학 여행이 되다 - 파리편

강 사 : 이 현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졸업
프랑스 파리1대학(팡테옹 소르본느) 미술사학 박사과정 수료
오르세미술관 객원연구원 역임
귀국 후에는 ‘도서관옆신호등’ 이라는 도서관, 미술관, 박물관 통합 교육 프로그램 회사를 설립해 공공기관에 도서관 교육과 미술관 교육을 알리고 있다.
현재 국내 주요 공연장 및 미술관, 대학, 기업 등에서 미술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매월 4째주 화요일>
갤러리 토크

강 사 : 박영택

성균관대 대학원 미술사 전공, 뉴욕퀸스미술관 큐레이터 연수, 전 금호미술관 큐레이터,
2회 광주비엔날레특별전 큐레이터, 아시아프 전시총감독,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심사위원 등 역임,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전시평가위원, 아트페어평가위원 등. 저서로는 <한국현대미술의 지형도>, <애도하는 미술> 등 17권.

<매월 4째주 토요일>
우리 땅 지리여행

강 사 : 박종관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지리학과 교수(이학박사, jotra.com)
한국환경한림원 정회원(이학분야 간사)
문화체육관광부 생태관광컨설팅위원장(MP)
저서 『한국지리여행』, 『Let"s Go 지리여행』, 『환경지리학』, 『자연환경과 인간』,
『물환경조사법』등

현재 접수중인 과정 (총 9 건)

{{onlineCourseName}}

{{onlineCourseName}}

{{academyName}}

{{placeName}}

{{dates}}

{{days}} {{time}}

( {{currCnt}} / {{capacityCnt}} )

{{courseStatus}}

더보기버튼 강좌리스트 더보기

아카데미 연락처 및 위치

오페라하우스 음악당 한가람미술관 옆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서예박물관

• 인문&힐링

02-580-1614~5

• 연기강좌

02-580-1451,1617

• 공연&음악감상

02-580-1451,1453

• 음악영재

02-580-1452

• 미술실기

02-580-1607~08

• 어린이미술

• 미술영재

02-580-1611~3

• 서화&동양학&서화어린이

02-580-16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