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전문인력 아카데미

본 아카데미는 기업에는 고용률과 매출액 증대를 관련종사자들에게 전문성 강화의 목적으로 2014년부터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으로 예술의전당이 운영하는 전액 국비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 강좌소개
  • 과정별안내
  • 강사안내
  • 현재접수중인과정
  • 아카데미연락처및위치

강좌 소개

문화예술 전문인력 아카데미 강좌소개

예술의전당 문화예술 전문인력 아카데미
2018년도 수강생 모집

1. 교육대상
  • - 예술의전당과 협약을 체결한 참여기관(협약) 기업의 근로자(고용보험가입자)
  • - 과정당 교육 90%이상 출석 가능자

2. 교육비 - 무료(전액 국비지원)

3. 교육기간 - 2018년 2월 말 ~ 12월 중(과정별)

4. 교육시간 - 총 18시간/ 주 1회 6시간 * 3회(3주)

5. 장소 -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4층 챔프홀/미디어실

6. 수강신청 및 방법
  • - 수강신청서 다운로드
  • - 수강신청서 이메일 champ@sac.or.kr 제출
  • ※ 예술의전당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서(별도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제출
  • ※ 참여기관 신청(협약) 방법은 하단참조
7. 제공사항
  • - 교육 수료시 수료증 발급(90%이상 출석)
  • - 교육 자료 제공
  • - 교육 기간 내 중식(1일 5시간이상 교육) 및 다과 지원
  • * 제공사항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8. 문의 및 안내
  • - 이메일 champ@sac.or.kr
  • - 전화:02)580-1603,1605 (근무시간: 오전 9시~오후6시)
◈ 2018년도 교육과정  과정별안내
문화예술 전문인력 아카데미 2018년도 교육과정 안내
NO 분야 과정명 일정 시간 개강일
1 문화예술경영 문화정책과 예술정보 2.27~3.13(매주 화) 10:00~17:00

(총 18시간/3주
(주 1회 6시간)
2.27(화)
2 문화예술경영 문화콘텐츠와 홍보마케팅 (상반기) 3.7~3.21(매주 수) 3.7(수)
3 공연기획 공연기획 전략수립과 현장운영 (상반기) 3.15~3.29(매주 목) 3.15(목)
4 전시기획 공간기획과 연출 (상반기) 3.27~4.10 (매주 화) 3.27(목)
5 CT(문화기술)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의 이해 4.4~4.18 (매주 수) 4.4(수)
6 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 조직 및 운영 5.10~5.24 (매주 목) 5.10(목)
7 전시기획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기초 5.28~6.11 (매주 월) 5.28(월)
8 CT(문화기술) 프로젝션맵핑ㆍ미디어파사드ㆍ홀로그램 5.16~5.30 (매주 수) 5.16(수)
9 공연기획 작품창작과 무대연출 5.29~6.12 (매주 화) 5.29(화)
10 문화콘텐츠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머천다이징(MD) 기획 6.7~6.21 (매주 목) 6.7(목)
11 문화예술경영 문화콘텐츠와 홍보마케팅 (하반기) 6월~12월중
(상세일정 5월중 공지예정)
미정
12 공연기획 공연기획 전략수립과 현장운영 (하반기)
13 전시기획 공간기획과 연출 (하반기)
14 전시기획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교구개발-심화
15 문화콘텐츠 전통문화를 계승한 현대적 콘텐츠 개발
16 문화콘텐츠 지역문화브랜드 개발
17 공연기획 공연기획의 마케팅경영
18 전시기획 전시기획과 브랜딩
19 CT(문화기술) 디지털공연과 음악테크놀러지
20 CT(문화기술) 디지털전시와 시각테크놀러지
- 상세 강의시간 10:00~17:00 / 오전(10:00~13:00), 중식(13:00~14:00), 오후(14:00~17:00)
- 위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참여기관 신청(협약) 방법


1. 협약 신청 방법
  • - 예술의전당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협약서(별도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제출 다운로드
  • - 전화 02.580-1603,1605 이메일 champ@sac.or.kr

2. 모집기간 - 상시모집

3. 참여기관 자격 요건 - 직무능력 향상 교육이 필요한 근로자(고용보험 가입자)

4. 참여기관 혜택
  • - 참여기관 재직자 교육비 전액 무료지원
  • - 교육 수료시 수료증 및 확인서 발급
5. 참여기관 신청방법
  • - 참여기관 신청서류 : 협약서 2부(직인날인), 협약기업 일반현황 1부를 작성하여 우편 제출
  • - 수신처 : (06792)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4층
    문화예술 전문인력 아카데미 담당자 앞 (문의 02-580-1603,1605)

과정별 안내


문화예술 전문인력 아카데미 교육과정
◈ 문화예술 조직 및 운영

◇ 목 표 : 조직 및 기관 경영에 필수역량인 조직의 구성 및 운영 방법을 이해하고 세무, 회계, 법, 인사노무능력 배양과정

◇ 일 정 : 5월 10일 ~ 5월 24일 매주 목요일 10시~17시 / 3주(주1회 6시간) / 총18시간

문화예술 조직 및 운영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5월 10일)
오전 문화예술조직의 바람직한 리더쉽은?
- 문화예술조직에서 리더쉽에 대한 이해
안영리
(예술경영 및 문화마케팅 전문가, 디 피니 기획운영감독)
오후 문화예술 회계의 이해
- 문화예술 부가가치세,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국제조세의 실무 및 이해
김성규
(한미회계법인 대표)
2회차
(5월 17일)
오전 문화예술 조직 구성 및 운영
- 문화예술조직의 이해, 구성과 운영방법제시
안영리
(예술경영 및 문화마케팅 전문가, 디 피니 기획운영감독)
오후 문화예술 세무 실습
- 문화예술 세무 실습(단식부기)
김성규
(한미회계법인 대표)
3회차
(5월 24일)
오전 문화예술 인사관리와 노무
- 채용 및 근로계약, 문화예술 조직 및 인사관리
태승진
(예술의전당 경영전략본부장)
오후 문화예술관련 법규와 계약
- 예술법의 이해와 실무 매매 , 대여, 신작제작 계약, 상표권, 저작권, 개인정보
캐슬린 E. 김
(법무 법인 중정, 홍익대학교 겸임교수)
◈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교구개발 - 기초

◇ 목 표 : 3년 이하 관련업무 실무자를 대상으로 전시연계교육의 기초개념과 관련 다양한 사례 이해 및 실습과정을 통하여 현장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능력 제고

◇ 일 정 : 5월 28일 ~ 6월 11일 매주 월요일 10시~17시 / 3주(주1회 6시간) / 총18시간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교구개발 - 기초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5월 28일)
오전 미술관/박물관 전시연계 교육의 이해
- 미술관/박물관교육을 통한 사회문화적 소통과 공감을 위한 교육철학 및 효과적인 방법론
김희주
(art&smart 예술교육연구소 대표)
오후 미술관/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동향 및 이슈 분석
- 미술관/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유형별 이해와 국내외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사례 소개
2회차
(6월 4일)
오전 주제 및 대상별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
- 주제와 대상에 따른 전시기반 교육프로그램개발의 효과적인 방법연구 및 관련된 교재개발 사례 소개
오후 전시유형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2
-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유형별 개발 및 관련 교재개발 기획 방안연구
3회차
(6월 11일)
오전 창의적인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1
- 전시기반 교육프로그램의 융복합 개념의 개발기획 및 관련된 전문인력 교육방법 연구
오후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무 전략
- 다양한 방식의 창의적인 교육개발 기획 및 운영 관련 아이디어 공유
◈ 프로젝션 맵핑·미디어파사드·홀로그램

◇ 목 표 : 프로젝션 맵핑과 미디어파사드, 홀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제 예술산업에 적용가능한 창의적 방법론을 모색

◇ 일 정 : 5월 16일 ~ 5월 30일 매주 수요일 10시~17시 / 3주(주1회 6시간) / 총18시간

프로젝션 맵핑·미디어파사드·홀로그램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5월 16일)
오전 기술복제시대의 미디어예술 -‘아우라’의 일회적 현존성
- 가상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하고 원본가치가 사라지는 예술트렌드에 있어 현존성의 의미를 재확인
고주원
(문화창조아카데미 전임교수,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폐회식영상감독)
오후 ‘공간미디어’의 태동 -미디어스크린의 물질화
- 기존의 디스플레이에 머물던 영상이 살아있는 공간, 건축물로 물질성을 획득하는 변천사
2회차
(5월 23일)
오전 프로젝션 맵핑과 미디어파사드 공공예술과 미디어아트
- 공공예술로 탄생한 미디어파사드를 필두로 최근 공연/전시로 확대되는 프로젝션 맵핑 테크놀로지를 소개
오후 미디어퍼포먼스와 홀로그램 -생동하는 무대, 그리고 인간
- 배우와 함께 생동하는 영상, 무대의 허공을 채워내는 홀로그램을 창의적인 활용안으로 모색
3회차
(5월 30일)
오전 모형프로젝션과 홀로그램 구현을 통한 시연 및 체험
- 복잡한 건축물 모형과 전문 툴을 이용해 정밀한 프로젝션맵핑과 홀로그램 구현과정을 시연하고 직접 체험
오후 실시간 인터랙티브 미디어 시연 및 체험
- 각종 인터랙티브 미디어(키넥트 센서 등)의 구현과정을 시연하고 직접 체험
◈ 작품창작과 무대연출

◇ 목 표 : 창작작품 및 해외 라이센스 공연의 OSMU(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콘텐츠의 다양한 활용 및 문화산업으로의 발굴과 기획

◇ 일 정 : 5월 29일 ~ 6월 12일 매주 화요일 10시~17시 / 3주(주1회 6시간) / 총18시간

작품창작과 무대연출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5월 29일)
오전 창의적 아이디어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 창의적아이디어의 시작과 OSMU 방법
한아름
(작가, 뮤지컬<영웅><왕세자실종사건><리처드3세><청춘,18대1> 극본)
오후 공연작품의 창작구상
- 창작작품 콘텐츠 기획법
김덕희
(서울예술단 공연기획 팀장)
2회차
(6월 5일)
오전 공연 현장의 이해
- 무대인력 전문가에게 듣는 창작작품 무대 현장의 이해
박남석
(예술의전당 공연무대팀 팀장)
오후 창작작품의 제작 레퍼토리화
- 창작작품의 제작 레퍼토리 방법
김덕희
(서울예술단 공연기획 팀장)
3회차
(6월 12일)
오전 해외작품 라이선싱 실무
- 해외작품 라이센싱의 방법과 사례
송한샘
(㈜쇼노트 부사장)
오후 해외작품 라이선싱 공연의 포지셔닝 전략 송한샘
(㈜쇼노트 부사장)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머천다이징(MD) 기획

◇ 목 표 :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산을 위한 머천다이징(MD) 전략 수립, 기획, 개발 역량강화

◇ 일 정 : 6월 7일 ~ 6월 21일 매주 목요일 10시~17시 / 3주(주1회 6시간) / 총18시간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머천다이징(MD) 기획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6월 7일)
오전 브랜드 머천다이징이란 무엇인가?
1.브랜드란?
2.브랜드 머천다이징 개요
최영철
(이노션 월드와이드 브랜드 비즈니스팀 국장)
오후 브랜드 머천다이징(MD)의 국내외 사례 및 시사점 연구
1.해외 사례 및 시사점
2.국내 사례 및 시사점
2회차
(6월 14일)
오전 브랜드 머천다이징 컨셉에서 디자인 방향성
1.브랜드 머천다이징의 컨셉 정의
2.컨셉에 따른 디자인 방향성 규정
오후 브랜드 머천다이징 디자인에서 양산(라이선싱)
1.MD기획 및 양산
2.라이선싱이란?
3회차
(6월 21일)
오전 브랜드 머천다이징 유통과 관리
- 유통 계획 및 라이선싱 관리
오후 브랜드 머천다이징 개발 실습
- 브랜드컬렉션 기획안 공유 및 Q/A
◈ 문화정책과 예술정보

◇ 목 표 : 당년도 문화예술 정책과 예술정보 전개와 과제를 통해 문화예술경영에서 흐름을 파악

◇ 일 정 : 강의 종료

문화정책과 예술정보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2월 27일)
오전 문화예술정책 어디로 가고 있는가?
- 당년도 문화예술 정책과 방향
정상원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예술정책관 공연전통예술과장)
오후 국내 문화예술지원체계와 현황
- 당년도 문화예술사업의 방향 및 지원체계
이한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의예술인력센터장)
2회차
(3월 6일)
오전 고객중심의 예술현장의 이해
- 예술현장에서 고객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현장의 방향제시
전해웅
(예술의전당 예술사업 본부장)
오후 예술정보기반 예술경영 양태적 특성
- 예술정보수집체계와 문화예술데이터를 통한 양태적 특성과 발전적 전망제시
김석홍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산업기반실 전문위원)
3회차
(3월 13일)
오전 문화예술정책과 문화예술기관의 운영
- 당년도 문화예술기관이 정책에 따른 운영방법 모색
안호상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원장)
오후 문화사업의 현황과 진로
- 당년도 문화사업의 현황과 진로를 이해
심상민
(성신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문화콘텐츠와 홍보마케팅 (상반기)

◇ 목 표 : 다양한 홍보채널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문화콘텐츠의 효과적인 홍보방안 모색

◇ 일 정 : 강의 종료

문화콘텐츠와 홍보마케팅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3월 7일)
오전 홍보마케팅의 이해
- 홍보마케팅의 개론적 의미 및 현대의 방법
강응현
(㈜ 두잇컴퍼니 대표이사)
오후 문화예술기관경영의 홍보마케팅과 보도자료 작성
- 문화예술기관경영의 홍보마케팅 방법과 보도자료 작성법
송성완
(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부장)
2회차
(3월 14일)
오전 홍보마케팅 전략과 예산관리
- 홍보마케팅 전략과 예산관리
송성완
(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부장)
오후 소셜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 전략과 운영
- 소셜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의 전략과 운영법
강응현
(㈜ 두잇컴퍼니 대표이사)
3회차
(3월 21일)
오전 플랫홈 혁명과 문화예술이 디지털매체 생존전략
- 플렛폼 혁명에 있어 문화예술기관이 디지털매체 사례중심으로 생존할 수 있는 전략방법
박소령
(publy 대표)
오후 바이럴 마케팅과 콘텐츠 기획
- 신규 미디어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
이성수
(컨버스 코리아 Marketing Head)
◈ 공연기획 전략수립과 현장운영 (상반기)

◇ 목 표 : 공연기획의 기초지식부터 현장운영까지의 전과정을 통한 업무 능력 향상

◇ 일 정 : 강의 종료

공연기획 전략수립과 현장운영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3월 15일)
오전 공연기획과 제작의 전략
- 공연기획의 기초지식과 제작 전략
최석중
(예술의전당 공연부장)
오후 공연 제작과정과 실무
- 공연 제작과정과 실무
정소애
(신시 컴퍼니 기획본부장)
2회차
(3월 22일)
오전 공연에서의 문화기술(CT)의 활용
- 공연에서의 문화기술(CT)의 활용사례
최호섭
(IT칼럼니스트)
오후 극장운영
- 대관과 하우스 매니지먼트 공연장 대관 방법, 절차 및 하우스 프로세스
이정아
(예술의전당 고객지원부 대리)
3회차
(3월 29일)
오전 무대현장의 이해
- 무대인력 전문가에게 듣는 무대 현장의 이해
유재일
(예술의전당 공연무대팀 차장)
오후 극장부대사업의 활성화
- 극장운영의 회원제, 후원회, 교육사업 등 부대사업
박민정
(예술의전당 문화사업본부장)
◈ 공간기획과 연출 (상반기)

◇ 목 표 : 전시산업에 필요한 트렌드를 다양한 공간연출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가치창조를 위해 성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일 정 : 강의 종료

공간기획과 연출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3월27일)
오전 공간기획, 어떻게 할 것인가?
- 공간기획의 기초지식과 현장지식
정세영
(㈜디자인비채 대표)
오후 국내외 전시공간디자인의 사례분석
- 아카이브 및 대안공간의 국내외 사례분석
전배호
(국립중앙박물관 수석디자이너)
2회차
(4월 3일)
오전 현대미술 전시공간디자인의 흐름과 트렌드 파악
- 전시 기획 과정 및 참여자와 전시 및 비전시공간에서의 전시 사례
김동훈
(제로랩 대표)
오후 유휴공간, 대안공간 개발사례
- 국내외 유휴공간, 대안공간 개발사례
유진상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과 교수)
3회차
(4월 10일)
오전 세계의 문화예술 창조적 공간사례
- 세계의 문화예술 창조적 공간사례
임근혜
(국립현대미술관 전시2팀장)
오후 전시 현장의 이해
- 학예사에게 듣는 전시 현장의 이해
감윤조
(예술의전당 학예사)
◈ 문화기술(CT)의 이해

◇ 목 표 : 4차 산업시대에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기술 Culture Technology(문화기술)가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문화예술, 인문사회, 과학기술에 융합한 사례를 이해하는 과정

◇ 일 정 : 강의 종료

문화기술(CT)의 이해 강의 일시, 강의주제, 강사 안내 표
일 시 강의주제 강사
1회차
(4월 4일)
오전 문화기술 개론
- 문화기술의 이론 및 이해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이사장)
오후 표현기술
- 시각테크놀러지와 시각예술의 관계를 중심으로 기술이 예술표현에 끼친 영향
안재홍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2회차
(4월 11일)
오전 체험기술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이해
김형석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부 교수)
오후 콘텐츠기술
- 문화콘텐츠의 창작, 유통, 감상 및 소비와 관련된 문제와 테크놀러지와의 관계
안재홍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3회차
(4월 18일)
오전 체험기술
- 디지털건축과 공간의 이해
하태석
(SCALe 대표, 건축가, 미디어아티스트)
오후 소셜기술
- 소셜기술의 이해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벤플 대표)

※ 위 프로그램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사 안내

컨소시엄 강사안내

과정별 안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접수중인 과정 (총 0 건)

{{onlineCourseName}}

{{onlineCourseName}}

{{academyName}}

{{placeName}}

{{dates}}

{{days}} {{time}}

( {{currCnt}} / {{capacityCnt}} )

{{courseStatus}}

더보기버튼 강좌리스트 더보기

아카데미 연락처 및 위치

오페라하우스 음악당 한가람미술관 옆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서예박물관

• 인문&힐링

02-580-1614~5

• 연기강좌

02-580-1451,1617

• 공연&음악감상

02-580-1451,1453

• 음악영재

02-580-1452

• 미술실기

02-580-1607~08

• 어린이미술

• 미술영재

02-580-1611~3

• 서화&동양학&서화어린이

02-580-1657~8